검색어 입력폼

[역사]한국의 근대사와 민족정신-갑신정변의 과정 및 역사적 의의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1.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아시아학과 수업 - 한국의 근대사와 민족정신 수강할 때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 받았으며, 자체제작하였습니다

목차

1.머리말

2.갑신정변의 배경

3.갑신정변의 준비상황
(1)개화정권의 수립
(2)개화파의 개혁내용

4. 갑신정변의 경과
(1) 개화정권의 수립
(2) 갑신정변의 영향

5. 갑신정변의 결과
(1) 갑신정변의 실패
(2) 갑신정변의 영향

6. 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갑신정변은 1884년 민씨 정권을 무너뜨리고 청국과의 종속관계를 청산하고자 김옥균을 중심으로 개화파가 근대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일으킨 정변이다.먼저 개화당의 형성과 당시 상황 및 활동에 대해 살펴보면 개화사상의 선각자인 박규수의 지도를 받은 김옥균, 박영효, 유길준 등이 개항을 전후해 점차 하나의 정치 세력으로 성장하여 개화파를 이루었다. 개화파는 1880년대 에 들어, 정계에 진출하여 정부의 개화 정책을 뒷받침하고 개혁 운동을 추진하였다. 그런데 개화파에는 개화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방법론을 달리하는 두 흐름이 있었다.당시의 대표적인 정치가들이라고 할 만한 김홍집, 김윤식, 어윤중 등은 민씨 정권과 결탁하여 청의 양무운동을 본받아 점진적인 개혁을 추구하였는데, 이를 온건 개화파 또는 사대당이라고 한다.이에 대하여, 김옥균, 박영효, 홍영식, 서광범 등 소장파 관료들은 청의 내정 간섭과 청에 의존하는 정부의 정책에 반발하였고, 더욱이 청의 간섭으로 정부의 개화 정책이 원만하게 추진되지 못하는 현실을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급진 개화파 또는 개화당이라고 하는 이들은, 청의 간섭을 물리쳐 자주 독립을 이룩하고, 일본의 메이지 유신을 본받아 급진적인 개혁을 추진하려 하였다. 김옥균을 중심으로 하는 개화당 요인들은, 박규수가 죽은 뒤에 중인 출신으로 개화사상의 선각자였던 유홍기의 지도를 받았다. 또, 자신들이 직접 일본의 놀라운 발전상을 보고 근대적 국정 개혁의 시급함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개화당의 활동은 임오군란을 계기로 활발해졌다.



6. 맺음말
갑신정변의 과정과 의의 및 실패후 영향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임오군란 이후 민씨 정권의 요직을 차지한 친청 세력은, 그들에 반대하는 개화당을 탄압하였다. 친청 세력의 압박으로 개화 정책의 추진은 물론 자신들의 신변마저 위험을 느끼게 된 개화당 요인들은, 민씨 정권을 무너뜨리고 철저한 개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비상 수단을 도모하게 되었다.
때마침, 청이 베트남 문제로 프랑스와 전쟁 상태로 들어가 조선에 주둔하고 있던 청군의 일부를 철수 시켰다. 개화당 요인들은 이것을 기회로 삼아 정변을 계획하였다. 개화당은 일본 공사의 지원 약속을 받고 정변을 구체화시켜 나갔다.
그리하여 김옥균 등 개화당은 우정국 개국 축하연을 이용하여 사대당 요인들을 살해하고 개화당 정부를 수립한 뒤, 14 개조의 정강을 마련하였다(1884). 그 내용은 청에 대한 사대 관계의 폐지, 인민 평등권의 확립, 지조법의 개혁, 모든 재정의 호조 관할, 내각 중심 정치의 실시 등이었다. 개화당 요인들은 근대 국가의 건설을 지향하는 개혁을 단행하려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갑신정변은 청군의 개입으로 3일 천

참고 자료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도서 ‘임오군란과 갑신정변’(김용구 지음)
논문 ‘갑신정변을 돌아보다’ 대한기독교서회 (윤경로)
사이트 http://www.koreandb.net 개화파 김옥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