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혁주의 영성]사도행전에 나타난 영성

저작시기 2006.09 | 등록일 2006.01.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혁주의 영성 중에 사도행전에 나타나는 영성을 다루었습니다.

목차

서론

본 론
Ⅰ. 개 관
1. 사도행전은 어떤 책인가?
2. 저자
3. 저작연대
4. 기록장소
5. 사도행전의 배경
6. 특징
Ⅱ. 내용 분해
1. 성령이 임하시다(2:1~13)
2. 베드로가 앉은뱅이를 고치다(3:1~11)
3. 스데반의 순교(7:55~60)
4. 바울의 3차 전도 여행(19:1~7)

결 론

본문내용

사도행전에 나타난 영성

서 론
오늘날 ‘영성’이라는 용어는 키워드가 되어 ‘아즈텍의 영성에서 조로아스터교의 영성’까지 모든 종교 ․ 문화 분석에 사용되며, 아시아의 대표적인 종교들인 ‘불교, 유교, 도교, 힌두교의 영성’에 대한 논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종교 밖의 범주로서 ‘공산주의, 과학주의, 세속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와 함께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기독교 안에서도 가톨릭의 영성, 동방정교회의 영성, 성공회의 영성, 켈틱의 영성, 해방(민중)신학의 영성, 여성신학의 영성, 남성신학의 영성 등이 논의되고 있다.
정리하자면, 오늘날 ‘영성’이라는 용어는 ‘각기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사용되고 있으며, 종교 다원주의, 혼합주의, 이원론, ‘신비주의’, ‘반지성주의’, ‘은사주의’, ‘금욕주의’ 및 ‘신령주의’ 등의 다양한 구도 속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일부 복음주의적 서클 안에서는 ‘영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조차 기피할 정도로 용어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것도 부인 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들은 ‘영성’이라는 단어가 ‘가톨릭의 신비주의 전통을 개신교적으로 변용한 것’으로 보거나, ‘뉴에이지 운동’에서 감염된 것이거나, ‘이방종교 혹은 동양종교적 냄새’를 피우는 것으로 여기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영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첫째로 어휘의미학적 관점에서 볼 때, 모든 단어의 의미는 중립적이며, 그 최종적 의미는 문맥과 문장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영성’이라는 용어도 어떻게 사용되는가? 하는 것이 문제이지 사용자체를 포기하거나 거부해서는 안 될 것이다. 둘째로, 기독교 신학이란 새로운 용어 속에 기독교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새로운 개념과 실천을 창출해내는 작업을 늘 요청하고 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사용되는 현실 때문에 긍정적 의미를 배제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참고 자료

LAB 주석 시리즈 - 사도행전 ( 저: 그랜트 오스본, 역: 김일우 ․ 임미영)
사도행전 ( 저: 최홍석)
사도행전 ( 저: 죠지 래드, 역: 정성구
사도행전에서의 선교와 교회성장 (저: 임영효)
복음을 따라서 (저: 정훈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