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온돌]한국 전통 온돌 구조의 원리 및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30 워드파일 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 전통 온돌 구조의 원리 및 비교 분석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여러 사료적 자료를 근거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한 리포트 이기에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 목차 -

1. 온돌의 역사 (기원과 문화적 배경)

2. 온돌의 구조 (과학적 원리)

3. 온돌의 종류

4. 온돌과 비슷한 다른 난방방식 간의 비교

5. 온돌의 우수성

6. 우리의 생각 및 당면 과제

본문내용

Ⅱ. 구조와 그 과학적 원리


온돌의 원리는 열의 전도를 이용한 복사 난방 방식이다. 방고래를 통해 화기를 보내 달궈진 구들이 방출한 열로 난방을 하는 것으로 방바닥을 고루 덥혀주기 때문에 습기가 차지 않고 화재에도 안전하다. 이러한 구들에 취사가 함께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실재 아궁이와 굴뚝 등을 통해 손실되는 열량이 많았기 때문에 효율적인 면을 고려하여 이중 효과를 얻도록 한 것이다.

또한, 온돌이 오랫동안 온기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구들장의 재료인 돌의 선정이다. 대개 선조들은 구들장의 재료로 운모를 선택하였는데, 운모는 화성암과 변성암에서 발견되는 광물로 특히 백운모가 열이나 전기가 잘 통하지 않는 절연체이다. 절연체인 백운모 구들장은 아래의 뜨거운 열기를 한꺼번에 방안으로 발산하지 않도록 해준다.

구들장은 아랫목과 윗목의 두께가 다른데 이는 아랫목의 경우 불을 지피는 아궁이와 너무 가까워 빨리 뜨거워질 수 있으므로 두꺼운 돌과 진흙을 두껍게 발라 많은 양의 열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반면 윗목은 구들장을 얇게 해 열이 쉽게 전도되고 가열되도록 한다. 이것은 불을 지피는 것을 중단하여 식을 때에도 같은 원리로 작용한다. 아궁이에서 열 공급이 중단된 후 아랫목에 저장된 열이 서서히 방출되면서 고래에서 대류로 인해 윗목의 구들장도 급속히 냉각되지 않는다. 이처럼 온돌은 선인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과학적 지식의 산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