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테러][국제사회학]테러와 테러리즘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001년 9월 11일. 세계최고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세계의 경찰로서, 세계의 주도권을 쥔 미국이란 나라가 공격받았다. 미국 본토가 공격을 받은 것은 역사상 처음이고 게다가 목표물은 경제의 중추인 세계무역센터빌딩과 군사기구의 중추인 국방성이었다. 이것은 온 세계를 놀라게 한 현실이었고, 더 이상 테러가 군인을 상대로 한 것이 아니라 불특정 다수의 민간인을 향해 눈을 돌리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테러의 시작은 제국주의 시대부터라 할 수 있다. 식민지국가들의 민족주의자, 독립운동가들은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방법으로 테러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제국주의의 식민지 정책은 폭력적이고 강압적이었기에 테러라는 수단이 어느 정도 정당성을 얻고 있는 것이다. 이 후 테러는 정치적 목적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인식되며 국가나 소수단체들에 의해 빈번히 자행되고 있다.

목차

Ⅰ서론
-테러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

Ⅱ본론

1. 테러리즘의 발달 과정

2. 테러리즘의 발생 원인

3. 알 카에다 (발생 배경, 활동과 영향)

4. 테러 뒤집어 보기
(테러와 의거, 무엇이 다른가?)

Ⅲ결론
-테러에 대한 대응방안

본문내용

이라크 전쟁 이 후 우리는 매일같이 테러에 대한 뉴스를 접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뉴스에서 ‘테러’라고 이름 붙이는 사건들은 정확한 의미로 테러리즘이라 불려져야 한다. 테러는 심리학에서 “특정한 위협이나 공포로 인해 모든 인간들이 심적으로 느끼게 되는 극단적인 두려움의 근원이 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극단적인 두려움을 경험하기도 한다. 홍수․폭설․지진 등과 같은 자연 재해, 그리고 화성연쇄살인사건과 같은 강력 범죄와 대형 교통사고 등을 목격하거나 TV를 통해 알게 됨으로써 경험하기도 한다. 즉 테러란 발생 원인이 무엇이든지 간에 극도로 불안한 심리적 상태를 말하며, 자연적인 현상이다. 반면에 테러리즘은 조직적인 폭력을 사용함으로써 복종을 요구하는 것, 특히 정치적 무기나 정책으로써 폭력이 사용되는 것이다. 즉 우리가 테러라고 불려왔던 9. 11사태, 스페인 열차 폭파사건 등은 모두 테러리즘이 정확한 용어가 될 것이다.
이러한 테러리즘 중에서도 국가 자체가 정치적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적대시하는 상대에게 행하는 테러리즘을 국가테러리즘이라 부른다. 국가테러리즘의 대표적인 사건에는 북한 비밀공작원에 의한 미얀마 랭군 폭탄테러사건(1983년 10월)이나 리비아 정보기관원에 의한 미국 팬-암(Pan-Am)기 103편 폭파사건(1988년 12월), 이스라엘 군용기에 의한 헤즈볼라간부 폭살사건(1992년 2월) 등이 있다.
또한 국제선 비행기의 하이재킹이나 동시다발 테러와 같은 2개구 이상의 시민이나 지역에 얽힌 테러리즘은 국제테러리즘이라 불린다.

참고 자료

오오이즈미 코오이치, 『테러의 이해』, 2002, 백산출판사, 강영숙, 이민용 역.
한국국방연구원, 『테러리즘과 문명공존』, 2002.
버나드 루이스, 『무엇이 문제인가』, 2002, 나무와 숲.
구로이 분타로, 『세계테러와 조직범죄』, 2001, 일송미디어, 김효진 역.
최진태, 『테러, 테러리스트 & 테러리즘』, 1997, 대영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