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미야자키 하야오, 그의 영화와 철학 세계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미야자키 하야오, 그의 영화와 철학 세계를 분석했습니다.

목차

1. 쓰기에 앞서...

2. 미야자키 하야오의 철학 사상적 배경

3. 하늘 - 프로이드(성적 해방감)

4. 숲 - 자연, 생명의 시원

5. 공동체 - 일본의 집단이기주의

6. 여성 - 일본식 페미니즘

7. 꿈 - 유년 시절의 순수

8. 마치며...

본문내용

쓰기에 앞서...
과거에 애니매이션에 대해 갖고 있던 나의 솔직한 생각은 단순함과 유치함, 그리고 시간 때우기의 도구였다. 물론 미야자키 하야오를 비롯해 여러 심오하고 어려운 주제를 다룬 애니매이션을 보기 전까지 말이다. 사실 이와 같은 리포트를 써야 할 일이 없다면 굳이 아무리 어려운(애니매이션을 떠나서) 영화를 보고서 그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을 한다거나 토론을 하고 우리 삶의 화두로 삼을 일은 드물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영화가 가지는 문화에서의 위치는 우리 상상의 이상의 역할을 한다. 그것은 과거의 문학작품에만 한정되어 있었던 시대의 반영이라던가, 있어야할 삶의 방식이라던가, 더러는 현실을 풍자하고 비판하기도 하고 더 나아가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도 제시해 준다.
물론 미야자키 하야오의 영화는 쉽게 보면 단순한 애니매이션에 그칠 수가 있지만 파고 들자면 한 없이 어려워진다. 개인적인 생각에 영화의 이해가 힘든 것은 그것이 어렵거나 난해해서가 아니라 한번도 그런 식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대중성을 갖는 까닭은 그 안에 들어가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에 의지해서 돌아보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종종 그 관계가 뒤바뀌기도 한다. 자꾸만 이미 우리들이 살고 있는 질서 안에서 그것을 보면서 신기하게 생각하려고 한다. 우리들은 스스로 경험한 것 이외에는 잘 믿으려 들지 않는다. 그것은 상상을 축소시키는 것이다. 상상을 축소시키는 것은 현실 안에서 만들어내는 윤곽 자체를 줄어들게 만드는 것이다. 영화 안에서는 현실적인 것에 복종하는 것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것인가를 보여준다. 거기서는 뉴튼의 인력법칙이나 유클리드 기하학, 다윈의 진화론, 괴델의 집합을 자유자재로 넘어선다. 그런데 조금만 유심히 보면 그것을 넘어서는 순간 스크린에 보여지는, 곧 우리가 기다리는 세계가 얼마나 참혹하고 잔인한지 알게 된다. 그 세계는 우리들에게 두려움을 안겨준다. 그 두려움은 결코 세속적인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예견할 수 없는 두려움이 다가오고 있는데도 속수무책인 무력함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우리들은 스스로의 상상이 얼마나 비-상상적이었는지와 마주하게 된다.
우리에겐 `미래 소년 코난`으로 잘 알려진 미야자키 하야오는 1963년, 토에이동화에 애니메이터로서 입사한 이래 TV와 극장 애니메이션, 연재만화 등을 통해 감독, 작가, 프로듀서, 원화작가 등의 역할들을 해왔고, 꾸준히 자신만의 방식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길을 찾거나 만들면서 나아 왔다. `미래 소년 코난`을 비롯한 수많은 TV 애니메이션들을 거쳐, 84년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의 성공 이후, `천공의 성 라퓨타`, `이웃의 토토로`, `마녀의 택급편`, `붉은 돼지`, `원령 공주`로 이어온 그의 극장 장편 애니메이션들은 일본 내 극영화의 흥행 기록을 현저하게 뛰어넘는 기록들을 세워 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수많은 그의 매니아를 만들었다.

참고 자료

『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 』 황의웅 예솔 (1997)
『 미야자키 하야오의 나우시카를 읽는다 』 이나바신 이치로 미컴(도) (1999)
『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창작한다 』 황의웅 시공사 (2000)
노노의 아니메월드 http://ngnono.com.ne.kr
지브리의 모든것 anijune http://www.anijune.co.kr
AniLife http://www.han.fourthline.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