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교육]중학교 미술교육 구체적 방안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중학교 미술교육은 두 가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그 첫 번째로는 적성에 따른 남다른 재능을 찾아 내어 자신의 소질과 특기를 키워가는 적성에 따른 미술교육이며, 두 번째로는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 다양한 미적 체험을 통한 심미안을 가진 인간 육성을 위한 것이다.
먼저 후자의 심미안을 가진 인간 육성을 위한 미술교육은 조형사고에서부터 표현활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접근시켜야 한다. 시각교육과 미술교육을 접목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미술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평범하면서도 중요한 시기이다. 초등학교 시절의 감성과 상상력을 우위에 두었던 표현활동에서 알고 표현하는 방향의 전환이 뒤따라야 한다. 조형사고의 개념이나 미술사적 접근, 조형요소나 표현활동의 심화과정을 거쳐야 하는 통합적이고 총체적인 미술교육이 이 시기에 이루어 져야 한다.

목차

서두. 중학교 미술교육의 접근

본론. I-다양한 미적체험을 통한 심미안을 가진 미술교육
1. 중학교 미술교과의 재 편성
2. 단원 설정에 따른 미술학습의 심화과정 예
3. 골고루 맛을 보는 체험 실기교육

본론 II-소질과 특기를 키워가는 미술교육
1. 다양한 미술관련 직종이 있다.
2. 미래 찾기를 위한 미술교육자료 개발 예시문
미술교육 연구 활동 계획서

본문내용

1. 중학교 미술교과의 재 편성

현행의 미술교과는 학년 구분에 짜 맞춰 있다보니 중학교 1.2.3학년 모두 같은 단원이 중복 연속되어 있는데다 그림이나 삽화, 내용의 변화만 꾀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실기를 통한 미술교육에서는 학년마다 중복 단원이 생기거나 미쳐 체험하지 못하는 편협된 미술 실기 체험이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미술교과 전체 과정을 재편하든지 아니면 중학교 통합 미술교과를 재구성하는 미술교과 개혁을 해야 한다. 그러나 미술교과를 재구성하는 작업은 교육부에서 행할 일이므로 일선의 미술교사들은 단지 중학교 미술교과의 단원을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더구나 현재의 학년 단위 미술교과에서 배당된 수업 시수와 상반된 양상을 띠고 있으므로 현실에 감안한 과감한 교과 재구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교과과정의 재구성하는 주된 발상 전환의 예를 들면
1 학년은 전통적인 미술실기, 2 학년은 근대적인 미술실기, 3 학년은 현대 또는 미래를 향한 미술교육 등의 체계를 세워 과거와 현재 미술을 통한 미래를 예견하는 조형학습활동의 편제를 세울 수도 있다.
3년 동안의 미술교과의 내용을 분석하여 중복된 단원의 내용을 미술사의 흐름에 맞도록 심화한다. 풍경화를 예를 들면 1학년은 사생화, 2학년은 점묘적인 풍경화-신인상파의 논리 접근-, 3학년은 입체적인 또는 추상적인 풍경화 등으로 지도하여 미술실기 학습에서 반복된 학습의 변모를 꾀하는 교과의 재구성이다.
1학년의 조형요소와 발상에 대한 접근, 2학년은 발상과 표현에 대한 접근, 3학년은 표현과 감상에 대한 접근으로 조형원리나 조형요소를 이해한 후 발상과 표현 감상에 이르는 체계를 세울 수도 있다.
1학년은 관찰과 표현, 2학년은 구상과 표현, 3학년은 발상과 표현 등으로 보고 인지하는 방법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표현, 아이디어를 통한 표현과정으로 미술교과 단원의 학년 목표를 설정하여 그에 따르는 내용 체계를 세워 지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위의 예 외에도 미술교과의 학년 목표를 세울 수 있는 내용은 많으나 단위 학교의 미술교육의 담당 교수자들이 머리를 맞대어 짜내기를 기대하고 본 홈페이지에서는 위의 2항에 따른 학년별 미술교과 단원과 내용을 간단하게 설계해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