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격유형]에니어그램(Enneagram)을 통한 자기이해 (성격유형별 분석)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6.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에니어그램은 나와 너, 우리 사이를 조망해보고 나아가서는 우리 안에 깊이 잠든 의식을 깨우는 도구이다. 에니어그램은 약 4,500여 년 동안 동양에서 전해지던 사람을 이해하던 의식적 성찰의 방편이었다. 에니어그램은 그리스어의 ‘아홉(ennea)`이라는 말과 ‘도형(gram)`이라는 말의 합성어이다. 오늘날에는 ‘아홉 성격유형’을 일컫는 말로 이해되고 있다. 에니어그램에서는 인간의 마음을 원으로 보고 있다.
마음의 원이 균형 있게 성장하기 위해서 세 중심(바른 생각, 평온한 감정, 주도적인 행동)을 세워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언행일치이다. 우리 삶에서 언행일치가 어려운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인가 보다.
삶에서 때로는 마음 먹은 대로 성장해나가기도 하고 때로는 의기소침하고 퇴보하기도 하는 내안의 방향성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에니어그램에서는 ‘헥사드’라고 부른다.
에니어그램은 자신의 원만성과 성숙을 위해 중심을 이해하고 자신내부의 성장, 퇴보의 흐름을 파악해서 자기를 알아가는 여정의 길을 가는 것이다.

목차

1. 에니어그램이란?
▣ 머리중심의 사람들(사고체계가 발달한 사람들)
▣ 가슴중심의 사람들(감정체계가 발달한 사람들)
▣ 배중심의 사람들(행동체계가 발달한 사람들)
1) 첫번째 길: 1유형, 평가자형(완전함을 추구하는 사람)
2) 두 번째 길 : 2유형, 배려 형(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하는 사람)
3) 세 번째 길 : 3유형, 프로모터 형(성공을 추구하는 사람)
4) 네 번째 길: 4유형, 창조자형(독특한 존재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
5) 다섯 번째 길 : 5유형, 분석가형(지식을 얻고 관찰하는 사람)
6) 여섯 번째 길 : 6유형, 유비무환 형(안전을 추구하고 충실한 사람)
7) 일곱 번째 길 : 7유형, 축제 형, 엔터테이너 형(행복을 추구하고 즐거움을 원하는 사람)
8) 여덟 번째 길 : 8유형, 불도저 형 (강함을 추구하고 자기를 주장하는 사람)
9) 아홉 번째 길 : 9유형, 평화유지 형 (조화와 평화를 바라는 사람)

본문내용

▣ 머리중심의 사람들(사고체계가 발달한 사람들)
호리호리하고 마른 몸매의 사람들이 많아 보인다. 뭔가 골똘히 생각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도 많다. 이 사람들은 뇌가 대뇌 피질 쪽으로 발달한 사람들이다. 대뇌 피질은 주로 사고와 사유, 논리와 판단과 관계된 뇌이다. 그래서 이들은 에너지의 중심을 사고에 두고 있는 심사숙고 형이다.
이 사람들은 상황을 분석, 생각한 다음 자신의 위치를 정하므로 모든 상황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나게 된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먼저 하기 때문에 첫눈에는 그리 호감이 가지 않을 수 있고 잘 아는 사람들과만 잘 지내는 부끄러움이 많은 사람들로 보인다. 이 사람들이 주로 갖고 있는 관심은 ‘객관적 이치, 논리에 맞는 것을 알아내는 것’이다.
이들은 에너지의 중심을 사고에 두고 있으며 자신의 존재감을 세상과의 거리감에 두는 것으로 얻는다. 이들은 뭔가 틀릴까 걱정하고 전략과 신념을 중요하게 여기며 미래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이 사람들은 상황을 파악하는 도구도 주로 관찰이나 대조, 분석, 비교 등의 사고 과정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자기 자신의 의사 결정도 판단과 사고 체계에 따라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이 사람들은 논리적이고 사고 적이면서 시각에 강해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