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현실요법의 창시자 윌리엄 글라써(William Glasser)의 사상 전개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6.0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1960-1980 Reality Therapy
2. 1980- 1990 Control Theory
3. 1990- 1996 Quality Schools
4. 1996-2000 Choice Theory and Relationships

III. 결 론

본문내용

1969년에 글라써는 “School Without Failure(실패 없는 학교)”에서 교육적인 테마를 다시 들고 나왔다. 이 책은 교육적인 관습의 근본에 도전하는 책이었다. “너무 많은 학생들이 오늘날 학교에서 실패하고 있다.”는 이 책의 서문의 첫 마디는 글라써의 교육에 대한 현재 생각을 관통하고 있는 것이다. 글라써는 치료나 교육에서 그의 아이디어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 상식적인 합리성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 모든 부분, 부분들이 처음으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기까지 또 다른 10년이 흘러갔다.

1. 1960-1980 Reality Therapy
글라써가 받은 공식적인 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화공학, 임상심리학, 의학과 정신의학이라는 아주 흥미 있는 과정으로 점철되어있다. 이 학습 기간 동안 그는 매우 진보적인 환경에서 오는 여러 가지 이득을 취하고 있다. 웨스턴 리저브 대학(Western Reserve University)의 의과대학은 그가 학교에 다니는 동안 실질적인 학습에 그 중심을 두고 있었다.
재향군인회와 UCLA에서 있었던 정신의학 훈련과정에서 그는 정신적 스승인 해링턴(G.L.Harrington)을 만나게 된다. 우볼딩(Robert E. Wubbolding)이 기록한 글라써와의 인터뷰(2000)에 의하면 이 기간에 글라써가 헬무트 카이저(Hellmuth Kaiser)를 만났고 그 두 사람은 한 동안 사무실을 함께 썼다는 것이다. 글라써는 “카이저는 해링턴에게 영향을 끼쳤고 해링턴은 내게 영향을 끼쳤다”고 덧붙였다고 한다. 글라써는 종종 그 당시 그토록 창의적인 공간을 허용해 준 해링턴에게 얼마나 빚을 지고 있는지 모른다고 감사의 뜻을표하고는 했다. 전문직을 시작했던 초기에 그는 진보적인 벤튜라 여학교(Ventura Girl`s School)에서 일했고 치료와 교육 방면에 관한 그의 관심과 능력이 이 시기에 함께 개화하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Reality Therapy(현실요법)
“Reality Therapy in Action (당신도 유능한 상담자가 되고 싶은가)”
“The Quality School Teacher(좋은 선생님이 되는 비결)”(1993)
“The Control Theory Manager(사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술)”(1994)
“Staying together(결혼의 기술)”

“Choice Theory` 1998
RT in Action
“The Language of Choice Theory(선택이론 언어)”(1998)
`Every Student Can Succeed(모든 학생은 성공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