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국제통화체제(IMF의 체제)의 정치경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통해 IMF의 체제를 정확히 알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국제수지조정의 대안
1. 대내적 조정방법
2. 대외적 조정방법
3. 유동성의 활용

Ⅱ. 국제기축통화국의 정치·경제적 이해
1. 기축통화국의 특권
2. 기축통화국의 부담

Ⅲ. 전후 국제통화체제와 미국의 역할
1. 브레튼 우즈 국제통화질서의 구상
2. 달러화의 역할증대
3. 달러본위제 국제통화체제의 문제점
(1) 달러화의 금태환문제
(2) 달러화에 대한 정치적 도전
(3) 특별인출권(SDRs)의 창출
4. 브레튼 우즈체제의 붕괴
(1) 스미소니언협정의 잠정조치
(2) 킹스턴체제

Ⅳ. 브레튼 우즈체제 이후의 국제통화체제
1. 초과유동성의 문제
2. 특별인출권의 역할증대 문제
3. 다자간 운영체제의 발전과정
(1) 1985년 프라자 협정
(2) 1987년 르브르 협정

Ⅴ. 제3세계와 국제통화질서
1. 선진국 국제수지정책의 영향
2. 국제통화기금과 개도국

본문내용

Ⅲ. 전후 국제통화체제와 미국의 역할

1. 브레튼 우즈 국제통화질서의 구상
자유주의 국제경제 질서가 확립되기 위해서는 상품과 용역의 자유로운 흐름이 보장되어야 함은 물론이지만 또한 자본의 자유거래가 보장되어야 하는 것이다. 국제금융거래가 엄격하게 규제되는 상황에서는 자유로운 국제무역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또한 국제수지적자국이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조직적으로 그 부담을 타국에 전가시키는 대외조정방법만을 택한다면 이는 가트무역체제(GATT trade system)의 자유무역질서를 파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제2차 세계대전이후 자유주의체제를 확립하기 위하여 서방측 지도자들은 1944년 미국의 브레튼 우즈(Bretton Woods)에서 회동하고 국제통화기금(IMF: Intetnational Monetary Fund)을 창설하여 이를 통해 1930년대의 과도한 경제민족주의를 배제하고 안정된 국제통화질서의 확립을 모색하였던 것이다.
브레튼 우즈통화체제(Bretton Woods monetary system)의 핵심기구인 국제통화기금(IMF)는 본래 국제수지균형에서 일시적 역조현상을 시현하고 있는 적자국이 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데 그 목적을 두고 발족된 것이며 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의 차관(loan)은 국제수지 적자국이 중상주의적 대내외조정방법을 삼가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것이다. 그리고 일시적 역조가 아니라 만성적인 역조현상을 빚고 있는 적자국에게는 국제수지균형의 회복에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는 조건하에서만 차관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보조적 성격의 차관은 극단적 경제축소정책을 택할 경우 야기될 정치․경제적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또한 대외적으로도 자유주의적 경제정책을 계속 추구할 수 있도록 적자시현국을 도와줌으로써, 자유개방적 국제경제체제를 유지시켜 나가려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브레튼 우즈통화체제는 국제통화기금을 통한 국제유동성(international liquidity)의 창출기능과 국제수지조정의 지원기능 뿐만 아니라 안정된 환율하에서 가맹국간의 통화의 교환을 용이하게 하는 체제를 구상하고 있었다. 즉 금 1온스당 35달러로 미국 달러화의 가치를 정하여 달러화의 무한정, 금태환이 보장되었으며, 국제통화기금에 가입한 회원국들의 통화를 달러화에 대한 상대적 가치로 평가함으로써 고정환율을 정하여 운영하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