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좋은교사의 역할과 자질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육학 관련 과제입니다.

목차

I. 서론
- 교사란 누구이며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II. 본론
1. 교사는 학생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 인간 중심 교육과정과 학생에 대한 신뢰
2. 학생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3. 좋은 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무엇인가?
3-1. 자신을 알자
3-2. 학생을 알자
3-3. 사회를 알자

III.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사란 누구인가?”

좋은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교사란 누구이며, 우리는 교사를 어떤 시각에서 바라보아야 하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부모들이 가정에서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처럼, 교사는 아동이 학교생활에서 공부하고 생활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부모가 아동의 학업 성취를 이해하기 위해서 교사에게 주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교사는 어떤 사람들인지, 어떻게 양성되는지, 교사 조직은 어떻게 조직되는지를 살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최근 ‘일진회 사건’이나 작년에 있었던 0교시 폐지 등의 움직임이 언론에 보도되는 것을 보고 학부모들은 무너지는 교실 현장을 보며 교실이 변했다고 한탄을 한다. 그리고 부모님들의 머릿속에는 이러한 생각이 떠오르게 된다.
‘학교 안 보내고 내 자식 내가 가르치겠다!’
‘이런 학교는 안 된다!’
그래서 대안 교육을 하겠다고 산 속에다 학교를 짓거나 뜻이 같은 사람들끼리 모여 일정한 조직을 형성한다.
이것은 학생이나 부모 모두 학교에 대해서, 선생님에 대해서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즉, 학부모는 교사를 단순히 ‘지식의 전달자’로 보기 때문에 그러한 ‘지식’ 쯤이야 집에서 컴퓨터를 통하여, 혹은 학원에서 얼마든지 가르칠 수 있다고 여긴다. 이렇게 해서 학교에 대한 신뢰도, 선생님에 대한 믿음도 사라지고 기대도 줄어들고 있다.
과연 대안 교육의 교사와 일반 공교육의 교사는 다른 것인가? 대답은 물론 ‘그렇지 않다’일 것이다.
교사들은 세 가지의 근본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첫 두 가지는 평범한 것이지만 마지막 세 번째는 보다 근본적인 것이며 그 동안 제대로 취급되지 않았던 것이다.
첫째, 교사가 가르치는 학과가 실제보다 더 크고 복잡하여 교사의 지식이 늘 모자라고 또 부분적이라는 사실이다. 교사가 아무리 독서와 연구를 많이 한다고 하더라도 교직은 교사가 알 수 있는 범위 이상의 것을 요구한다.

참고 자료

1. 김선근, 인도의 철학과 문화
2. 민경익, 매력적인 선생님의 비결, 백영사, 2000
3. 사르트르,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왕사영 역), 청솔, 1983
4. 이현청, 미국 교육의 반성, 원미사, 2001
5. 파커 J.파머, 가르칠 수 있는 용기, (주)한문화 멀티미디어, 2000
6. 히라오까 히데노부, 가르치는 마음 키워주는 마음, 범한, 1998
7. 황기우, 21세기 교사의 역할, 원미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