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산물]수박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수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표나 사진 그림 등을 도입하였습니다.
폐자원까지..ㅎ
많은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수박이란

2) 수박의 종류

3) 수박의 생산량과 생산현황

3) 수박의 성분

4) 수박의 칼로리

5) 수박씨의 성분

6) 수박껍질의 효능

7) 수박씨의 효능

8) 수박 껍질에 존재하는 생리 활성 물질

9) 수박 폐자원의 이용

본문내용

☉ 수박씨의 효능
1)진정작용, 방광염증 완화

2)피부를 깨끗하고 윤기 나게 한다.

3)수박씨를 삶아 차로 만들어 이용 : 리놀레산이 풍부한 수박씨를 말려서 볶아 먹으면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4) 결핵 또는 폐, 기관지영 해수 및 목에 가래가 걸려 있을 때, 기혈이 순조롭지 못 할때 껍질을 벗긴 수박씨 12g과 백빙당 (백설탕) 3.75g(1돈)을 함께 으깨어 끓인 물 한 찻잔으로 복용한다. 이것을 1일 3~5회씩 1개월간 계속 하면 그 효력이 대단하다. 병이 없는 사람도 복용하면 음료가 된다.

5) 토혈, 하열
수박씨 껍질 한 찻잔에 물도 사발을 넣고 달여 한사발이 되면 한번에 복용한다. 토혈은 식후에, 하혈은 식전에 복용하고 피가 멎으면 곧 중지한다.

6) 수박의 씨
중화요리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하는데, 건조시켜 전채로 한다. 그러나 식용할 수 있는 씨는 보통수박에는 없고, 과육을 식용으로 하지 않는 씨 전용 수박에서 얻을 수 있다.

☉ 수박 껍질에 존재하는 생리 활성 물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박의 껍질에 대해 별 관심이 없다.
비록 일부 사람들의 경우 피클, 당절임, 심지어 튀김으로까지 만들어 수박의 껍질 부분을 이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박의 빨갛고 맛있는 부분만을 섭취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농업연구청(ARS)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박의 껍질에는 사람의 요소(urea) 사이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아미노산인 시트룰린(citrulline)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이 아미노산의 경우 혈액으로부터 질소를 제거시키고 요소로 전환되는 과정에 중요한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데, 시트룰린은 일부 사람들의 경우 결핍되어 있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arginine)의 형성을 돕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