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어]현대 독일어의 발전 경향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27 워드파일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 독일어의 특징들을 특성별로 예를 들면서 구체적으로 설명한 글입니다.
제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저는 연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현대 독일어의 특징들
III. 현대 독일어 텍스트들에 나타나는 현대 독일어의 특징들
IV. 맺는 말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세계의 어느 언어든 시대와 함께 변천하며 그 시대를 지배하고 있는 패러다임(paradigm)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다. 그 중에서도 독일어의 경우는 특히나 세계사적으로 큰 일들을 함께 해온 역사를 지닌 언어로서 이러한 영향에 특히나 많이 받은 언어라고 할 수 있다. 본 글은 그 많은 발전과 변화를 겪어 온 독일어가 현대에 와서 어떤 변화 양상을 띄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각종 신문 기사에 반영된 이러한 특징들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II. 현대 독일어의 특징들

현대 독일어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1) 합성어의 길이가 길어졌다. 3, 4개의 구성 요소들로 이루어진 합성어가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더 긴 단어들도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래서 이러한 길고 복잡한 단어들은 간편성과 신속성을 주로 하고 있는 현대에서는 적합하지 않은 경향이 있어서 괄호나 약자를 이용한 축약형이 현대 독일어에서 활용되고 있다.
2) 현대 독일어에는 동사들을 명사화 하는 경향이 짙다. 이러한 명사화의 경향은 행정 독일어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이고 추상적이고 비 인칭적인 표현 방식을 양산 한다. 상대적으로 이러한 명사화 경향은 직접적인 묘사를 후퇴시키며 단순 동사의 신조어 형성이 줄어들게끔 했다.
3) 현대 독일어에서의 문장 길이는 과거에 비해 짧아졌다. 대신 독립적인 문장들로 하여금 명사구로 부풀리는 경향이 생겼다고 할 수 있다.
4) 상대적으로 사회적으로 낮은 계층들 사이에서는 2격 목적어를 기피하는 경향이 생겼다고 할 수 있다. 대신 상대적으로 높은 계층, 즉 명사 체를 선호하는 계층에서는 개별적인 구조들을 병렬적으로 나열하는 표현들을 선호한다. 더 나아가 2격 소유격의 ‘s’를 붙이는 것도 고유명사의 경우에는 이제는 삼가는 추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