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체능]특수무용

저작시기 2004.08 | 등록일 2006.01.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특수아동을 위한 무용자료...

목차

1.정신지체를 위한 무용
2.청각장애자를 위한 무용
3.학습 장애자를 위한 무용
4.비행 청소년을 위한 무용

본문내용

정신지체라 함은 전체 지능이 평균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적응적 행동이 결함과 발달기에 정신기능 작용이 정상보다 매우 낮은 상태를 말한다고 정의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신지체의 정도는 경증, 중등증, 심증, 극 심증으로 나눌 수 있다.

경증 정신지체는 IQ 50~70으로 교육 가능한 부류로 전체 정신지체의 80% 정도가 경증 정신지체자이다. 학령기 전에는 최소의 감각운동 지연만 있어서 정상아와 구별이 안될 수 있으며 10대 후반까지 초등학교 과정의 학습이 가능하고 성인이 되면 최소의 독립생활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직업적,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중등증 정신지체는 IQ 35~49로 훈련 가능한 부류로서 전체 정신지체의 12%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기도 하고 기술훈련 등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초등학교 2학년 수중 이상의 학습은 어려우며 성인이 되면 비숙련 노동은 가능하다.

심증 정신지체는 IQ 20~34오서 전체의 7%로 최소의 언어 구사와 빈약한 운동기능은 가지지만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 초보적인 위생습관의 훈련은 가능하며 아주 단순한 작업은 가능하다.

경증, 중등증 정신지체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신체적 통합성과 협응력은 물론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긴장을 이완시켜 주고 불안감을 해소시키며 타인과의 관계성을 부드럽게 하는 가치성을 가질 수 있다.

▶ 긴장과 이완-호흡
▶ 신체지각
▶ 공간지각
▶ 감각의 탐색
▶ 즉흥표현

정신지체자들도 지도자의 열성과 성실함, 노력에 따라 많은 발전 및 즉흥 표현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지도자의 창의력과 정신지체자들의 특성에 맞추어 여러 가지로 다양하고 새롭게 시체 적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