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식과 문화]옷 종류별 세탁법, 세탁 및 취급 주의사항, 특징, 세탁기호 조사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6.01.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옷 종류별 세탁법, 세탁 및 취급 주의사항, 특징, 세탁기호 조사

목차

옷 종류별 세탁법
세탁 및 취급 주의사항
특징
세탁기호

본문내용

5. 나일론
나일론은 합성섬유의 대명사로 꼽히는데 1938년 미국의 듀퐁사가 개발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63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했다.
뽑힘성이 좋아 형태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으며 특히 강도와 신도, 탄성이 좋다.
염색하기가 쉬우며 햇빛에는 약해서 쉽게 황변하며 강도가 저하되는특성이 있다.
나일론의 용도로는 스타킹이 대표적이며 스키복, 우산, 란제리, 카펫, 양말, 커튼 등에 주로 쓰인다.
알칼리에 약하므로 중성세제를 사용하고 표백하거나 삷지 않아야 한다.
세탁후에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으며 염료를 쉽게 흡착하므로 오염물은 가능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다.
옷감은 또 직물과 편성물(니트류)로 나눌 수있다.
직물은 씨실과 날실을 직각으로 교차하여 만든 옷감으로 조직의 응용에 따라 겉모양, 촉감, 광택, 성능이 다양하다.

6. 폴리에스텔
폴리에스텔은 나일론과 비슷한 합성섬유이다. 나일론보다는 흡수성이 적고 탄성이나 형태 안정성은 좋다.
폴리에스텔의 특성은 인장하였을 때의 신장 방법이 면섬유와 비슷하기 때문에 면과 혼방하기 쉽다. 강도는 나일론보다 다소 떨어지나 열을 가하면서 주름을 잡아주면 거의 지워지지 않으며 독특한 까실까실한 맛이 있다. 광택과 촉감도 좋다.
용도는 양복지, 니트지, 셔츠지, 스포츠웨어 등 다양하다.

참고 자료

ㆍ공석붕. 「패션소재북-섬유소재해설편」. 패션정보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