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교사의 역할에 대한 세속적 관점과 성경적 관점의 차이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세속적 관점과 성경적 관점의 차이를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우리나라 현재 교육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기독교적인 관점에서의 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세속적인 모습의 교사와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교사의 역할이 차이가 나는 근본적인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 분석한 자료입니다.
A+받은 레포트예요.^^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우리나라 현재 교육의 문제점
교사로서 꼭 갖추고 있어야 할 것들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교육
기독교적인 교사로서 꼭 갖추고 있어야 할 것들
기독교적 관점에서 교육하고 있는 사람들의 예
세속적 관점의 교사의 모습과 기독교적 관점의 교사의 모습이 차이가 오는 원인

본문내용

예수님이 제자들을 변화시키셨던 것처럼 세상적인 교육 환경 속에 있는 교사도 학생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보았던 교사의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예수님이 제자들을, 또는 제자들이 성도들을 양육시켰던 모습을 본받아야 할 것이다.
첫째, 학생들에게 ‘내가 어디서 와서 왜 살며 어디로 가는지’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 수 있는 가치관을 확실히 심어주고, 학생들과 동행하면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면 영향력 있는 참다운 교사가 될 수 있다. 세상적인 교사와는 다르게 하나님 중심의 가치관을 확실히 가져야 한다.
둘째, 교사는 온전히 학생을 향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을 위해 존재하는 사람이다. 학생들에게는 관심이 없고 내 삶에만 관심이 있을 때 진정한 교사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학생 개개인의 개성은 보려고 하지 않고 오로지 일류 대학에만 보내려는 일방적인 기대는 학생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없다. 학생을 섬기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모든 학생이 다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가진 달란트가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각자가 받은 다양한 달란트로 하나님이 시키신 일을 기쁘게 하기 원하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세속적 관점의 교사들은 세상적으로 성공하기만을 원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인간의 욕심에 불과한 것이다.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달란트를 개발해 주어야 한다. 어떤 사람은 음악으로, 어떤 사람은 춤으로, 어떤 사람은 그림으로, 어떤 사람은 정치계에서, 어떤 사람은 의학계에서.. 각자의 특성과 달란트를 살리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수많은 학생들이 방황하고 있다. 교사가 그 학생들을 바로 잡아주고 하나님의 계획대로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그리고 학생 개개인은 똑같은 진보 속도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끊임없이 보살피고 관심을 가져야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ㆍ브루멜른 해로 반 「교실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십니까」IVP 2000
ㆍ김동환 「다니엘 학습법」규장 2002
ㆍW.R.NIBLETT 「세속사회와 기독교교육」대한기독교서회 1970
ㆍ양승훈 「예수님이 주인 되시는 새로운 대학」CUP 1993
ㆍ기독교리더십연구원 「하나님 중심 지도자」보이스사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