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미시]W.B.Yeats와 Sylbia Plath비교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1.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당시의 시대적인 흐름보다 앞서서 이원적이고 종속적인 가부장적 여성관의 편협함에서 벗어난 Yeats와 Plath의 작품을 통해 이들에게서 드러나는 페미니즘의 문학적 표현을 분석하고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의 페미니즘은 블란서의 계몽사상(메리 윌스톤크래프트)과 영국의 자유주의(존 스튜어트 밀)에 뿌리박고, 결과적으로 심오한 비평양식 속에서 진리, 정의, 자유 그리고 평등의 개념과 접목된 역사상 특수한 운동이다. 페미니즘은 모든 형태의 가부장적이고 남녀 차별적인 압박에 대한 투쟁이며, 성별에 수반되는 이해관계를 분석하는 운동이다. 성을 선천적으로 여성과 남성의 서로 다른 존재들의 대립이 아닌 하나의 사회적 관계로 보아, 전통적 남성우위의 지엽적 관점을 극복하고 한 발 더 ‘보편적 관점’을 수용한 선구자로서의 역할에서 페미니즘은 매우 긍정적인 면이 있다. 당시의 시대적인 흐름보다 앞서서 이원적이고 종속적인 가부장적 여성관의 편협함에서 벗어난 Yeats와 Plath의 작품을 통해 이들에게서 드러나는 페미니즘의 문학적 표현을 분석하고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W. B. Yeats는 시를 통해 만상이 서로 이율배반적인 특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 시인이었다. 그는 A Vision에서 만물 속에 내재한 서로 대립적이면서 상보적인 관계로서 영과 육, 물질과 정신, 남과 여, 영원한 순간 등의 갈등과 이를 초월하려는 의지를 노래한 시인이었다. Yeats의 상호 갈등의 이원론적 시사상의 바탕은 Rosicrucianism이 포함되는 Christian Gnosticism에 기인한다. 우주의 원리로서 동서양의 사상을 두루 수용하는 Christian Gnosticism을 기반으로 하는 Yeats의 사상은 신성 역시 ‘Androgyne’(남녀양성)의 실재임을 굳게 믿고 남녀 양성의 삼위일체를 신봉하여 신성의 ‘Androgyne’을 주장한다. Yeats는 ‘Androgyne’의 신성을 신봉하였으며 그의 ‘Immortal Beauty’는 ‘천상미’가 아니라 인류와 함께 고행을 같이 하는 ‘지상미’였다. Yeats의 ‘지상미’에 대한 갈망은 일찍이 그가 추구한 Golden Dawn이라는 신비단체를 통해 익힌 Cabalah에 기인한다 Cabalah의 특성은 인류가 상실한 여성신성이 남성신성과 함께 병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