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분만실에서 실시하는 검사종류

저작시기 2005.02 | 등록일 2006.01.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분만실에서 실시하는 검사

목차

NST (Non stress test)

CST(Contraction stress test)

Nitrazine Test

ACTIM Test

Sonography

Amniocentesis

Umblical cord Blood Sampling

본문내용

※ NST (Non stress test) ※
▶ 목적
무자극검사는 태아의 생존능력을 평가하고, 태아에게 혈액이 적절하게 공급되는가에 대한 확인을 하기 위한 검사이다.

▶ 적응증
태아의 안녕을 위협할 수 있는 당뇨, 임신성 고혈압, 자궁내 성장지연, Rh 부적합증, 사산경력, 과숙아, 저 에스트리올증 등 고위험 임신에서 태아의 안녕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될수 있다.

▶ 시행방법
1. 임부의 방광을 비운 후에 환자는 심스 체위로 눕는다
2. 태아 심박동을 기록하기 위해서 외부 태아 심박동 감지기를 복부에 부착한다.
3. 임부에게 태아가 움직일 때마다 손에 쥐어진 단추를 누르게 하여, 태동이 그래프에 나타나도록 한다.
4. 태아 심박동과 태동이 그래프로 나타나게 된다.
5. 만약 20분 동안 태아가 움직이지 않아 별 반응이 나타나지 않으면, 임부의 복부를 문지르거나, 압력을 주거나, 복부 가까이에서 소리를 내는 등의 외부 자극방법을 사용하여 태아를 자극해 본다.(음향자극 검사)

▶ 결과해석
1. 태아의 반응은 “반응성” 혹은 “무반응성”으로 평가한ㄷ.
2. 무자극검사에서 “반응성”이란 20분의 검사기간 동안, 태동과 함께 적어도 15초 동안 15회의 태아 심박동수의 상승이 2회 이상 나타났을 때를 말한다.
3. 만약 검사결과 40분 동안 “무반응성”이 나타나면(예: 태동과 함께 태아 심박동수의 상승이 일어나지 않음), 환자는 수축자극 검사를 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