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불임의 정의 및 검사방법

저작시기 2005.07 | 등록일 2006.01.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불임의 정의 검사방법 간호중재

목차

(1) 불임의 정의

(2) 검사방법
1) 남성
① 정액 검사
② 성교후 검사

2) 여성
① 배란을 예측하는 검사
② 경관 점액 사정
③ 난관 및 복강 사정
④ 자궁내막 사정

3) 남-여 복합 불임의 사정
① 항정자/항체 검사
② 경관점액 침투 검

(3) 간호중재
1) 여성불임의 치료
2) 남성 불임의 치료
3) 불임부부의 정신적지지 간호

(4) 불임에 관한 저널

본문내용

(1) 불임의 정의
불임은 남녀가 피임하지 않고 정상적인 성 생활시 1년 내에 임신되지 않는 경우를 불임이라고 정의 한다. 그러나 불임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여 나라마다 불임센터 마다 불임의 정의가 다양하다. 정상적인 성 생활을 하면서 1년 내에 임신이 안되는 경우를 불임증이라고 하며 과거에 임신의 경험이 없는 경우를 일차성(promary) 불임증이라고 하고, 이차성(secondary)불임증은 과거에 임신의 경험이 있었던 경우로, 자궁외 임신이나 자연 유산도 여기에 포함된다. 반복적인 자연유산을 넓은 의미의 불임영역에 포함하기도 한다.

(2) 검사방법
1) 남성
① 정액 검사
정액 검사는 남성 불임 검사로 가장 중요하다.
정액 검사는 대개 2~4주의 간격을 두고 2회를 하는 것이 적당하다. 정자 생성은 74~84일이 소요되므로 두 번째 정액 채취를 서둘러 하지 않는다. 정액이 액화되면 샐깔, 양, 점도를 관찰하고 현미경으로 정자수, 운동성, 정자수의 비율, 정자 형태를 관찰한다.

정액 분석 결과: 정상 생식 능력은 1회 사정량은 2~5ml, 사정후 정액은 실온에서 대개 20~30분 내에 완전히 액상화, 정자의 수는 정액 1ml에 최소 2000만개 이상일 때이며 정자수가 그 미만일 때는 정자희소증으로 임신이 어렵다.
운동성 정자수의 비율은 사정 1시간 후에 활발한 운동성을 갖는 정자가 60%이상, 2시간후에는 50% 이상이며, 정자의 형태는 정상 형태가 60~70%이상이여야 한다. 그 외에 정액에는 백혈구와 박테리아가 없어야 한다. 만약 백혈구가 많고 박테리아가 있으면 전립선염으로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