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철학]중세철학의 모든 것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의 중세 철학에 대해 자세히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바랍니다..

목차

제1절 개 요
제2절 교부철학
제3절 스콜라 철학
1. 초기 스콜라 철학
2. 전성기 스콜라 철학
3. 말기 스콜라 철학

본문내용

인간 영혼의 정화와 개인의 안심입명에 대한 희구는 신플라톤 학파와 같은 종교적 철학으로 나타났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학자의 지성적 종교이었다. 그러나 동방의 히브리민족에서 일어난 그리스도교는 가난한 자, 억눌린 자, 죄지은 자,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서 우주만물을 창조한 신에 의해 이 세상에 오셨다는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으로서, 민중과 사랑의 종교이었다. 중세철학은 바로 이 그리스도교적 철학이다. 그리스도교적 신앙을 이성적 인간이 어떻게 이해하고 옹호할 수 있는가 라는 문제의식에서 싹트고 전개된 것이 곧 중세철학이다.
예수가 설파한 종교는 전통적인 유대교 위에 성립하는 것이었다. 즉 그는 유대교의 메시아 사상을 이어 받아, 스스로 신으로부터 파견된 메시아(구세주․그리스도)라는 확신에서, 하늘나라가 가까워져 오고 있음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회개하여 신의 뜻에 따를 것을 권고했던 것이다. 그것은 원래 인간 이성에 의해 산출된 체계화된 철학도 아니고, 단지 단순히 유대인의 마음 속 깊이 놓여 있었던 전통적인 종교적 감정에 호소하는 것이었다. 예수의 가르침이 유대교의 가르침과 다른 점은, 후자가 율법(특히 모세의 율법)을 신성한 것으로 보고 이것을 중시한 데 대해서, 전자는 이러한 것을 넘어서서 다만 사랑이라는 것을 그의 가르침의 중심으로 삼았다는 데 있다. 율법이란 유대인의 풍속․습관 위에 성립하는 여러가지 법규․의식들이고, 따라서 율법을 중시한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유대교를 어디까지나 유대인의 종교로 그치게 하고 결코 다른 민족의 종교로 될 수 없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서, 예수는 이러한 외형적인 것들을 배격하고 다만 자기 마음으로부터 신을 사랑하고 또 모든 사람을 사랑할 것을 설파했던 것이다. 여기에 그리스도교가 유대교의 전통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면서도 그것과는 전혀 다른 세계종교로 될 수 있는 까닭이 있다. 나아가서, 율법을 중시하는 유대교에 있어서는 이 율법이 극히 복잡했기 때문에, 그것은 종교적 전문가에게만 완전히 실행될 수 있는 것이었고, 따라서 그 종교는 특정한 계급의 사람들의 종교이지 결코 민중의 종교로 될 수 없었던 데 대해서, 그리스도교에 있어서는 계급의 구별없이 누구라도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진정으로 만인의 종교로 될 수 있는 바탕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