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지리상의 발견과 상업혁명

저작시기 2004.12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지리상의 발견과 상업혁명이란 주제로 관련 서적을 읽고 정리한 것입니다.
시험대체 레포트 제출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지리상 발견
1. 지리상 발견의 동기
2. 새로운 항로의 발견
3. 지리상 발견의 결과

Ⅱ. 상업혁명
1. 상업혁명의 배경과 특징
2. 상업혁명의 결과

본문내용

1. 지리상 발견의 동기
중세 말까지 유럽의 알려진 곳은 동아시아의 일부와 아프리카의 북부 등으로 제한되어 있었다. 사람들은 지중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유럽과 그 주변의 다른 지역들을 억측하였으며, 대체로 그들의 지리지식은 매우 불확실한 것이었다. 아시아와의 왕래와 거기에 대한 지식은 이미 로마 시대부터 부단히 발전되어 왔으나, 13세기 말부터 두 지역 간에 교통이 빈번해졌다. 그 중 베네치아 상인 마르코폴로(Narco Polo, 1254~1323)는 중국 원의 조정에서 쿠빌라이(Kubilai Khan, 世祖 忽必烈)에게 봉사한 후 1292년 출발하여 3년 후에 베네치아로 돌아왔다. 그의 견문기는 당시 사회에 큰 호기심을 자아냈으며 사람들의 모험열을 북돋아 주었다. 이 견문기는 사실에 충실한 기술이 아니라, 오히려 황당무계하고 진기한 이야기들을 과찬한 것이었으나 사람들의 마음에 설레 이게 하였다. 그러나 15세기 중기까지에는 지리적 탐험은 극히 제한되고 간헐적인 것이 불과하였다. 그러면 왜 15세기 이후에 지리상의 발견의 물결이 거세게 일어나게 되었는지 알아본다.

(2) 종교적 동기
15세기까지도 미개지에 대한 크리스트교의 전도와 이교도에 대한 십자군운동은 끊임없이 계속되었다. 특히 이베리아 반도에서는 이슬람세력을 구축하는 재정복 사업을 통해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의 두 민족국가가 성장하였다. 15세기 중기를 전후한 마호메트 교도들(이슬람 세력)의 진출 및 특히 근동지방에 있어서의 오토만 터키족의 세력팽창에 의한 콘스탄티노플의 함락은 이미 진행 중에 있던 서유럽에서의 크리스트교회의 전도열을 더욱 부채질하여 이것이 선교를 위한 새로운 지역과 항로의 발견을 추구하는 데 하나의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가령 이 무렵에 널리 퍼져 있던 프레스터 죤(Prester(Presbyter) John)의 전설은 크리스트교 전도열이 탐험에 대한 정열과 결합하여 생긴 것이라 볼 수 있다. 그 전설에 의하면 오리엔트 너머 몽고 방면이나 아프리카 내부의 어느 곳엔가 프레스터 죤이 크리스트교 왕국을 건설하고 있다는 것인데, 당시의 서방 크리스트교도들은 그와 동맹하여 이슬람교도들을 양쪽에서 협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이 나라에 이르는 길을 찾으려 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진웅 외,『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2001.
차하순, 『서양사총론』, 탐구당, 2000
조경래, 『서양근대사』, 日新社, 1990
진원숙, 『손에 잡히는 서양사 이야기』, 신서원,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