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기독교사관과 역사이해를 읽고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독교사관과 역사이해를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목차

Ⅰ.기독교와 역사이해
Ⅱ.역사의 의미
Ⅲ.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과 역사인식

본문내용

Ⅰ.기독교와 역사이해
기독교는 역사를 어떻게 보는가?
삶과 역사는 동일선 상에 서 있다. 마치 물고기가 물에서 사는 것과 같이 인간들은 역사 속에서 살고 있다. 역사적 종교인 기독교는 인간의 삶 전체를 종교 안에 포용하려 하기 때문에 삶과 역사, 그리고 신앙은 별개의 문제로 취급할 수 없는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그래서 기독교인이면서 역사를 생각하거나 역사를 전공으로 하면서 신앙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이 두 영역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 하는 문제가 삶 그것만큼이나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역사”란 말의 다면성
역사란 말은 아주 보편적으로 쉽게 사용되고 있지만 막상 역사란 무엇인가?라고 물으면 그 대답은 쉽지 않다. 우선 전문가와 비전문가가 뜻하는 내용의 역사란 말의 뜻이 다르고, 또 그 적용되는 범위가 아주 넓어서 다양한 면모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기록된 역사라도 그 구분은 다양하다. 지역에 따라 역사를 구분하거나, 기록하는 사람에 따라 역사의 내용이 달라지며 또 그 연구대상에 따라 달라진다. 역사를 움직이는 궁극적인 힘이 무엇이냐에 따라 역사관의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지만 이를 크게 나누면 구속사적 입장과 일반사, 세속적 입장으로 대별할 수 있다. 세속사라고 부르는 역사영역의 뚜렷한 특징은 역사 내에서 역사(役事) 하시는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인간 중심의 역사이다.
기독교의 역사성
스완트(Swanton)이 지적했듯이 기독교는 그 신앙이나 역사 인식이 역사적인 사실에 기초하고 있다. 신약은 구약의 역사적 근거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