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기업 전략으로서의 브랜드 디자인- CI,BI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6.01.26 | 최종수정일 2014.02.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바야흐로 브랜드의 힘이 시장을 지배하는 시대이다. 최근 들어 브랜드 디자인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기업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기업은 그러한 변화를 통해 기업의 주체성을 뚜렷하게 정립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고자 한다. 브랜드디자인재구축 작업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기업에 큰 전환점으로 작용한다. 이미 삼성과 LG, 풀무원 등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그러한 작업을 통하여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어 낸 바 있으며, 이것은 이제 단순한 아이덴티티의 차원을 넘어선 경영전략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렇다면 최근의 사례를 들어 기업이 어떤 변화를 꾀하고 있는지, 그 효과는 과연 긍정적인 것인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MP3플레이어 생산업체인 ‘iriver’는 2004년에 새로운 BI를 선보였다. 기존의 아이리버 로고는 음악의 스피디함을 강조하기 위하여 카레이싱 체스 판 무늬를 응용한 다소 남성적인 느낌의 디자인이었는데, 새롭게 바뀐 로고는 기존의 그래픽 요소는 제거되고 워드마크가 붉은 색의 가는 필체로 좀더 깔끔하게 바뀐 모습이다. 일단 새로운 로고를 접했을 때 드는 느낌은 예전보다 확실히 가독성이 좋아졌다는 사실이다. 예전 로고가 각각의 알파벳이 이어진 형태로 무슨 글자인지 알아보기가 다소 힘들었던 것에 반해 새롭게 바뀐 로고는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알파벳이 하나하나 떨어져 있는 심플한 형태로 변화했다. 더불어 복잡했던 그래픽이 제거되고 글자의 색상이 강렬한 인상의 붉은 색으로 바뀐 것도 가독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었다. 새 로고의 가늘고 간결한 느낌의 서체는 예전의 남성적인 멋은 감소시켰지만 소형 위주인 아이리버 제품에 적용이 훨씬 용이한 듯 보인다. 또한 기존의 로고가 지녔던 장점인 역동성과 스피디함은 알파벳 소문자로 이루어진 형태에서 수직선과 곡선이 반복되면서 오는 시각적인 리듬으로 어느 정도 대체되었다고 본다. 한편, 예전 로고가 지녔던 남성적인 느낌이 사라지면서 여성스럽고 세련된 느낌이 강해졌다. 이것은 전자제품들이 보통 지니고 있는 딱딱한 느낌을 부드럽게 해주는 동시에, 기존의 남성 위주의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성별과 연령을 초월한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그런데 아이리버가 이미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대표적인 생산업체로서 분명한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개혁을 단행했던 것은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한 변신이었다. MP3플레이어 시장의 발전 초기의 고객은 주로 전문기기에 민감한 젊은 남성 층 이었기에 예전의 남성적인 느낌의 로고가 상당한 입지를 굳힌 것이 사실이고, 예전과 180도 달라진 로고 디자인은 기존의 매니아 층에게는 달갑지 않게 보였을 것이다.

참고 자료

http://www.iriver.co.kr
http://www.ktng.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