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크리스마스에 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450원 (10%↓) 500원

소개글

크리스마스에 대해 대해서 작성한 과제입니다.
[기독교와 현대사회]발표 레포트입니다.
크리스마스의 관습, 유래, 캐롤, 각국의 크리스마스 등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결론에서는 인터넷과 다른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의견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적정 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크리스마스의 유래

2. 크리스마스의 전통과 관습

3. 크리스마스캐롤

4. 각국의 크리스마스 표현

5. 진정한 크리스마스

본문내용

*진정한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곳곳에 “Merry Christmas!!”라고 써 놓은 것을 보기도 하지만 간단하게 "X-MAS!!"라고 쓴 것도 볼 수 있다. 이 표기를 영어의 X로 생각하여 ‘X-MAS’라고 읽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여기에서 X 자는 영어 알파벳의 X자가 아니다. 헬라어의 `그리스도`라는 단어의 첫 자인 `크스`자로서 이 뒤에다 MAS자를 붙인 것이다. 그러므로 표기는 X-MAS로 할 수 있지만 읽을 때에는 반드시 `크리스마스`라고 해야 한다. 만일 이것을 표기한 대로 X-MAS라고 읽는다면 완전히 본 뜻과는 멀어지게 되는 것이다.
지난날을 생각해 볼 때 우리들은 표기대로의 X-MAS를 지켜왔던 것이 사실이다. 수학에서는 미지수의 표기를 X.Y.Z로 표시한다. 그것은 `모른다`는 뜻으로 성탄절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단지 하나의 축제로만 지낸 우리들의 크리스마스가 곧 미지수인 X-MAS였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12월 25일은 성탄절이라는 것만 알고 그저 선물 주고받는 날, 가족이나 애인과 함께 있는 날, 노는 날로만 여기고 거리곳곳에 울려 퍼지는 캐롤과 산타클로스, 루돌프, 크리스마스트리의 이미지만이 가득한, 물질적이고 시각적이며 흥미적인 것에만 신경 써온 우리들의 잘못된 크리스마스를 반성하고, 이제 크리스마스의 참된 의미와 의의를 생각해보고 진정한 크리스마스로서 지켜나가야 한다.
*크리스마스 캐롤
캐롤은 본래 불란서 말 carole에서 온 말로 주로 중세 불란서에서 둥근 원을 만들어 춤을 추었던 원무(圓舞)를 일컫던 말. 이 원무는 동지 때 가졌던 축제에서 사용한 이교도들의 무곡이었다고도 함.
캐롤이 모두 크리스마스와 반드시 관계를 갖는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또한 그 음악 이 캐롤인지 아닌지는 곡의 가사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고 음악적 형식으로 판단하였다.
캐롤은 크리스마스 노래만을 한정해서 일컫는 말은 아니다. 대부분의 캐롤이 동정녀 마리아, 아기 예수, 등을 주제로 한 연유로 크리스마스 노래인 것 같으나 실상은 부활절 캐롤도 있고, 고난절, 승천일, 성령강림 주일 등등 1년 교회력의 모든 절기에 맞는 캐롤이 있다.

참고 자료

기독교 관련 서적
성경책
크리스마스 관련 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