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주한 미군에 대한 레포트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주한 미군에 대해서 기독교적 입장에서 접근한 과제입니다.
[기독교와 현대사회]발표 레포트입니다.
주한미군의 역사와 왜곡된 역사와 폐해, 기독교적 성찰과 대안 등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결론에서는 인터넷과 다른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의견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적정 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주한 미군

Ⅱ.주한 미군의 역사(군에서 가르치거나 긍정적 측면 위주)

Ⅲ.주한미군 - 왜곡된 역사와 그 피해
1.충북영동군 노근리 사건
2.거창양민학살
3.윤금이씨 살해사건

Ⅳ.기독교윤리적 성찰

Ⅴ.대안

본문내용

④국제법 강화
제네바 협약에는 ‘충돌당사국의 작전은 군사목표물에 대해서만 행하여져야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국제법은 전쟁당사국의 무고한 학살 등에 대해서는 시효를 두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미 육군사관학교에서 전쟁법을 담당하고 있는 게리 솔리스 교수는 ‘문제는 간단하다. 군인은 민간인을 쏘아서는 안된다.’라고 명백히 하고 있다.
다시는 이러한 범죄가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 국제법상 양민학살에 대한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국의 패권주위를 막을 수 있는 강력한 국제기구의 등장이나 전세계가 평화를 위해 미국의 야심을 견제할 수 있어야 한다. 유엔은 아직 미국을 능가할만한 힘이 없는 것 같다. 9.11테러에 대한 지원도 없고 이라크 전쟁을 비난한다는 이유로 부시 미국 대통령은 유엔개조론을 들고나왔다.(2005.8) 유엔과 미국의 애증의 관계, 그러나 유엔은 미국의 도움 없이 활동하기 어렵기에 미국에 의해 좌지우지 되었음은 사실이다. 유엔이 미국에 휘말리지 않고 세계의 평화를 위해 전 세계국가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어야 하겠다.
⑤우리역사바로알기
산청, 거창, 함양의 양민학살을 기억하고 있는 우리 국민이 얼마나 될까? 그나마 방송으로 방영되고 국제적으로 큰 이슈가 된 노근리도 잘 모르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은 관심조차 가지고 있지 않다. 고등학교 시절을 떠올려보면 국사책에 이런 학살에 대한 언급을 전혀 찾아 볼 수 없었다. 4.3이나 여순사건 같은 것은 항쟁이라하여 한두줄을 차지할 뿐이다. 우리나라 국사책은 1종으로 국정교과서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역사 왜곡으로 비난을 받는 일본 조차 8종이 존재하는데 우리나라는 단 1종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 또한 박정희 유신체제인 1974년 만들어진 것으로 식민사관이 배어있다는 비난을 받고있다.
국정 교과서폐지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까지 우린 이러한 국사교과서로 우리의 역사를 배워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