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산기술]한ㆍ중ㆍ일 자동차 산업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초기 인류의 바퀴로부터 아니 더 나아가 두 다리를 가지고 태어나면서부터 수송이나 동력에 대한 생각은 삼차원에 살고 있는 인간으로서는 극복해야 만하는 벽이었던 동시에 유용하게 이용하면 많은 혜택을 얻을 수도 있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입장으로 인류의 발전과 그 발을 맞추어 오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약 200여년 사이에 산업혁명으로 인한 동력의 획기적인 변화로 인해 인간사의 많은 부분에 깊이 관여하며 발을 맞추어 오던 수송에도 그 변화는 거대한 파도처럼 밀려 들어왔다. 그 변화의 중심에 서서 지금은 사람이 사는 사회와 땔래야 땔수 없는 관계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자동차 산업이다.

목차

1.서론
1) 자동차 산업이란?
2) 한ㆍ중ㆍ일 자동차 산업에 대한 논의 방향

2.본론
1) 세계 자동차 시장의 현황
2) 미국시장 1위 부상 `도요다‘로 본 일본의 자동차 산업
3) 중국자동차 산업 현황
4) 한국의 자동차 산업

3.결론

본문내용

자동차 메이커별로는 98년 외환위기 이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특히 대우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성장이 괄목할 만하다. 하지만 무리한 시설확장은 외환위기를 맞이하면서 기업에 치명적인 유동성 위기를 불러일으켰고 결국 90년대 후반 자동차 산업에 진출한 삼성은 르노에 기아는 현대에 대우는 GM에 그리고 쌍용은 외환위기 직전의 대우자동차에 합병되고 만다. 아울러 각 자동차사 내부에서도 설비합리화 및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비용요소를 줄이기 위한 방책으로 내부적으로 흩어져있던 자동차 자회사를 통합한다. 갤로퍼를 생산하던 현대정공은 현대자동차에 흡수되었고 부품사업부는 분리되어 현대모비스가 된다. 기아차도 아시아자동차를 흡수하게 되었다. 대우자동차는 매각과정에서 각 공장별로 분리 매각되어 현재 대우상용차, 대우버스, 대우인천자동차(부평공장), GM대우자동차(군산공장)으로 재편되어 대우상용차는 인도의 타타 그룹에, 대우버스는 영안모자에 매각되었다. GM은 대우인천자동차의 생산성 및 노동조합의 문제를 이유로 부평공장 인수를 거부하고 있으며 이는 인수 후 4년 이후에 다시 논의될 과정이다. 현재 판매되는 대우인천자동차의 생산차종은 형식적으로 GM대우의 위탁생산형식을 빌리고 있다.
최근 한국은 내수 불황으로 자동차 판매가 크기 감소하고 있다. 04년 1-3월 누계 판매대수는 내수 25만9천637대, 수출 73만982대 등 총 99만619대로, 작년 동기간(85만7천550대) 보다 15.5% 증가한 가운데 수출은 51.7% 늘었지만 내수는 30.8% 줄었다. 이는 한국의 경제가 불황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한국의 자동차 시장이 신규수요보다는 교체수요에 의해 형성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이는 한국 산업 전반에 걸친 상황으로 한국은 자동차의 생산의 대부부분을 수출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1) 생산성의 증가
대표적인 기업인 현대, 기아를 중심으로 살펴보자면 이들의 생산력은 세계7위의 수준을 마크하고 있으며 중국에서의 높은 설비 가동률과 또한 미국에서의 신규 공장 가동 등으로 인해 더욱 박차가 가해질 예정이며 판매부분에서도 확고히 구축된 프랜차이즈 망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더욱 넓혀가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자료내기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