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를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아테네의 정치.
2. 아테네의 민주주의의 전개 및 발달.
3. 고대 그리스 민주주의의 특징.
4. 민주주의의 의의와 발달
5. 후기

본문내용

들어가며

누군가가 물었다. 왜 그리스∙로마 신화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보편적인 신화가 그리스∙로마 신화가 되었냐고. 그 질문에 답은 이러했다. 그리스∙로마 신화의 경우에는 그것이 서양문화와 역사의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이라고. 서양문화는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으로 이루어져있다고. 또한 힘의 논리를 들며 서양 세계가 현재의 세계의 중심이기에 그들의 문화가 세계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고.
서양의 절반인 그리스. 지금 서양문화와 역사의 어머니 그리스. 그리스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앞에서도 예를 든, 그리스∙로마신화, 고대 올림픽의 발상지, 아테네와 스파르타, 마라톤 전투와 살라미스 해전, 소크라테스 등의 철학자들. 너무나 많아서 다 댈 수 없을 정도지만 난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름 아닌 민주주의. 세계 최초로 민주주의를 실현한 국가. 지금의 민주주의의 모태가 된 그리스. 바로 그 그리스의 민주정치에 대해서 논하려고 한다.

1. 아테네의 정치.

고대 그리스들은 하나였지만 하나가 아니었다. 자연지리적인 문제로, 여러 가지 그들만의 사정으로 하나로 통일된 국가가 아닌 여러 개의 폴리스로 나뉘어져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양산했던 것이다. 그 둘 중에서도 스파르타와 아테네가 단연 돋보였고, 그 중, 아테네는 폴리스들의 구심점이었을 뿐 아니라 민주주의의 최초 실현폴리스였다.
그러나 그러한 아테네도 생기자마자 바로 민주주의를 도입했던 것은 아니다. 그러면 아테네의 정치체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a.왕정시대(1000∼800 B.C.)
`호메로스의 시대’로서 농업·목축이 주업이며 고대동방(근동지방)과 상업적 접촉이 있었으며, 아마도 페니키아의 문자(알파베트)가 기원전 900년경 그리스에 알려졌을 것이다. 이시기에 대한 사료는 매우 빈약하며 다만 호메로스의 2대 서사시를 통해 추측할 수 있다.

b. 과두정시대(800∼550 B.C.)
귀족지배가 이루어진 시대였다. 귀족과두정의 성립 이유는, 첫째 전쟁에 있어서의 기병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하게 되었다는 점, 둘째 일부에서 재부를 더욱더 많이 소유하게 되었다
는 점등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