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향학, 컴퓨터 음악]음향학정리

저작시기 2005.01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음향학을 알기쉽게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음향학 시험보시는 분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자료 가격 다운 합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소리(sound)란?
소리는 물리적인 진동에 의해 발생한 것이 어떠한 매개물(medium)를 통해 사람의 청각에 전달되어 느껴지게 되는 것이라고 개념 지을 수 있다.
즉 이러한 소리는 진동매체의 진동에 의해 발생된 에너지가 모아졌다가 흩어지는 반복된 ‘파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것이 전달 매체인 공기를 통해서 우리 귀에 전달될 때 바로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다.
2. Frequency
소리는 주파수(Frequency)를 갖는다. 주파수란 단위 시간당(초당)한 점을 지나는 파동(wave)의 사이클 수를 말하며, 소리의 한 사이클은 응축과 이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주파수는 Hz 또는 CPS라는 단위로 표시한다.(ex. 1Hz는 1초당 1주기를 말함)
건강한 보통사람의 경우 20Hz에서 20,000Hz(20KHz로도 표시)까지의 주파수 범위를 인식한다. 이를 가청 주파수(Audio frequency)라고하며, 이 범위를 벗어나는 소리는 인지되지 않는다.(ex. 지구가 돌아가는 소리 들을 수 없다. 왜냐하면 가청주파수 범위 이외의 소리기 때문에 사람이 인식할 수 없다.)
3. Octave와 Frequency
1옥타브란 기준 주파수보다 두 배 높은 주파수를 말한다. 예를 들어 기준 주파수가 440Hz라면 한 옥타브 위의 음은 880Hz, 이와 반대로 한 옥타브 아래의 음은 220Hz가 된다.
4. 매질과 소리의 속도
물과 공기와 같이 파동을 전달시키는 물질을 매질이라 한다. 만약 공기나 물이 없는 진공상태라면 진동을 전달할 매질이 없으므로 소리는 전달되지 않는다.
소리의 속도는 일반적으로 상온 15℃에서, 340m/sec이다. 이러한 소리의 속도는 매질의 온도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다. 즉, 상온의 온도가 높아질 때마다 (초당)속도가 빨라진다.(공기기압의 팽창과 관련)
5. 진동 패턴
세상에 존재하는 물체는 각기 고유한 진동패턴을 가지며, 이것이 소리의 모양을 결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