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미국의 음악과 남부음악과의 관계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의 음악과 남부음악과의 관계를 미국 대중음악 중심으로 자세히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국의 대중음악사
2. 미국 남부문화의 특징과 남부음악의 형성배경
3. 5가지 주요 흑인음악
4. 시대에 따른 째즈의 변화
5. 그 외의 음악

Ⅲ. 결론

본문내용

미국의 대중음악은 거대한 문화 융합이자 변용(acculturation)이다. 왜냐하면 19세기까지의 클레식음악(유럽예술음악)과 영국,독일, 이태리, 프랑스등 각국으로부터 유래된 민요적 요소와 아프리카 흑인음악, 아메리카 인디언과 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 여러나라의 민속음악 등등, 많은 요소들이 결합된 음악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음악들은 그들의 각각의 고유한 그 자체가 아니라 아메리카 신대륙의 대중음악사 속에서 여러 양식이 결합됨으로써 제3의 음악으로 변용되었다.
특히 이중에서도 가장 지속적이고 강력하며 결정적인 융합의 작인은 바로 흑인 음악이다. 미국대중음악을 특징짓는 강렬한 리듬적 요소와 가창시의 특이한 선율장식과 허스키 음색은 거의 모두가 흑인 음악적인 요소이다.
서양음악의 시작은 크게 3개의 뿌리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귀족들을 중심으로 종교에서 발전된 형태의 `클래식 음악`, 유럽 대륙의 각국 민속음악들이 서로 영향을 받으며 발전한 `유럽 음악`(통칭하여), 그리고 아프리카 대륙을 중심으로 생겨난 `흑인 음악`이 바로 그것이다.
20세기초 미국은 세계에서 몰려온 이민자로 북적였다. 이들이 들여온 각국의 민속음악은 미 본토에 사는 흑인 음악과 공존하며 뒤섞이면서 발전해갔다. 특히 음반업계에 의해 상업적으로 대중음악 제작․판매됨으로써 미국 대중음악이 전세계적으로 성행하게 되었다. 즉 도시음악업계가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따라 제작한 대중음악과 브로드웨이 뮤지컬 등이 미국 음악의 주류를 형성하였고, 지방의 세미프로뮤지션을 기반으로 생겨난 블루스, 래그타임(ragtime), 재즈, 리듬 앤드 블루스, 로큰롤 등은 지방 하층 대중음악으로 성립․발전하였다.
제1․2차세계대전 사이는 미국 음악업계가 가장 순조롭게 진전한 주류 음악의 황금기였다. 1910년대 레코드, 20년대 라디오․영화 등의 새로운 대중매체가 정착한 데 편승하여 대중음악은 대중문화로서 확고하게 자리잡았다.

참고 자료

문화로 접근하는 미국 -태혜숙 1998중명
미국문화의 이해 -태혜숙 1997충명
창고( http://www.changgo.com)
GMK Entertainment(http://www.gmk.co.kr)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