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조]섬유미술의 유형, 기법과 소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섬유미술의 유형과 그에 따른 기법, 사진자료를 레포트로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1.태피스트리 (각각의 뜻, 종류, 사진자료, 내생각)

2.위빙

3.펠트

4.페치워크

5.바스켓트리

6.표면장식

7.웨어라블

8.니들워크

9.퀼트

본문내용

1. 태피스트리(tapestry) 정의
· 다채로운 선염색사(先染色絲)로 그림을 짜 넣은 직물 또는
명주실·무명실·털실 따위의 색실로 무늬나 그림 따위를 나타낸 직물이다.
· 실로 짜여 진 회화를 일컫는 말로 씨실(Weft)과 날실(Warp)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색실로 회화를 한 올 한 올 짜 나간 고도의 감각과 기술이 어우러진 섬유예술작품이다.
2. 태피스트리(tapestry) 유형
1] 고블랑 태피스트리(Goblins Tapestry)
전통적인 방법 즉, 날실이 씨실로 완전히 덮여 보이지 않고 서로 다른 색의 씨실에 의해 이미지가 표현된다. 이러한 작품은 주로 색채에 의해 이미지가 창조되고 그것이 곧 작품의 내용이 되는 경우가 많다. 고블랑 태피스트리는 진행 중인 작품을 확인할 수 있는 수직 직기가 주로 사용된다.
2] 이카 태피스트리(Ikat Tapestry)
제작하기 전에 미리 계획에 따라 날실이나 씨실 혹은 날실과 씨실 모두를 실이나 끈이나 기타 방염재료로 감거나 묶어서 방염한 뒤 직조하는 방법이다. 그 방법에 의한 효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경사나 위사에 의도대로 직접 염색을 하거나 프린팅(날염)하여 보다 자유로운 이미지를 표현하기도 한다.
3] 위빙 태피스트리(Weaving Tapestry)
직기의 작동결과 얻어지는 조직, 즉 직조방법에 따른 구조에 의해 이루어지는 작품이다.
텍스타일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조직 자체의 조형성은 탐구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많은 변화 조직을 얻을 수 있는 수평식 직조기가 사용된다. 직물형태가 우리에게 미적 어필을 주는 것은 유사이래, 인류의 생활과 밀착되어 왔던 친숙함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직기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직물 기법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해도 다시 직조기법을 지향하게 되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이신자 홈피(태피스트리 작품감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