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 미술]칸딘스키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미술사 전공시간에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칸딘스키의 생애와 업적, 예술 경향 및 현대 회화에 미친 영향등을 여러 사례와
동시대 다른 작가들과의 작품 비교를 통해 인물을 탐구해 보았았습니다.
양과 질 모두 알찬 내용이라 자신합니다. A+받았어요~

목차

1.서론

2.본론
1)예술관
2) 경향의 변화 및 작품 분석
3)현대회화에 끼친 영향

3.결론

본문내용

상징적인 성격이 농후한 20세기 회화에 있어서 화가의 예술관은 그의 작품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며, 작품 해석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칸딘스키도 그 자신의 독특한 예술관을 가지고 있는데 1912년 출간한 그의 저서 『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에 관하여』에 잘 나타나 있다.
칸딘스키는 내면적이고 본질적인 것에 기초한 하나의 필연성의 관념을 도입하고, “오랜 물질주의적인 시기들 이후에 비로소 깨어나고 있는” 영혼에 이르는 다리를 놓는다. 칸딘스키에 의하면 오직 어떤 내면적인 미술만이 “우리가 사용하는 말로는 파악될 수 없는” 더욱 섬세한 정서들을 깨워 일으킬 수 있다. 참된 미술의 고유한 특성은 “넓고 깊게 작용할 수 있는 일깨우는 힘, 예언적인 힘”인 것이다.
이러한 “영혼의 진동”을 낳는 심적인 작용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색채의 효과를 잘 사용해야 하는데, 이것은 색채가 연상적인 것을 넘어서 “영혼에 직접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칸딘스키에 의하면 색채의 조화들에 의해 작가는 내적인 필연성의 원리에 따라 인간의 영혼을 떨리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색채에서는 역동적이고 정태적인 힘들만이 아니라 커다란 강도와 영향력을 지닌 정신적이고 영적인 표현의 질들이 인정된다.
또 칸딘스키는 “형태 그 자체가 내적인 음향(inner Klang)을 지니고 있으며, 그와 일치되는 속성들을 지닌 정신적인 존재”라고 말한다.
“이 때에 다양한 색채들이 다양한 형태에 의해서 자기의 가치를 강조할 수 있고, 또 무디게 할 수도 있음은 분명하다...... 색과 형태가 무한한 이상 그들의 배합 또한 무궁하며, 그 효과도 그러하다. 이러한 소재는 고갈되지 않는다.”
칸딘스키는 이러한 형태와 색채의 일정한 효과들을 조형적으로 이용하여 “내적인 필연성의 원리”를 만족시켜야 한다고 한다. 그는 논문『형태문제에 관하여 (1912)』에서 내적인 필연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필연성은 어떤 순간에 성숙하며 결국, 창조적 정신이 혼에 가까워 질 때 욕구와 내적 충동을 불러일으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