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유니버셜 디자인의 정의와 활용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디자인론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유니버셜 디자인의 정의와 생성 배경, 활용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예시와 사진을 인용해 서술해보았구요. 양보다는 질적으로 알찬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A+받았어요~

목차

1.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2. 유니버셜 디자인의 생성 배경
3. 유니버셜 디자인의 활용
4. 결론

본문내용

1.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유니버셜 디자인은 `평생 디자인`이라고도 부르는 디자인계의 최신 주제다. 장애인, 노인, 어린이 등 약자가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상품 창조를 만드는 디자인을 말한다. 신체적인 약함뿐 아니라 상황이나 나이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특정 부분의 불리한 점을 보완하는 것이 `유니버셜 디자인`이다. `더 편하게, 더 안전하게, 더 풍요롭게`를 외치는 소비자 중심의 생활 디자인이 지금 세계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디자인 중심이다.


2. 유니버셜 디자인의 생성 배경

사람들은 저마다 크고 작은 장애를 안고 살아간다. 사람들이 잘 눈치채지 못할 뿐이지 누구에게나 장애는 있다. 유니버셜 디자인은 장애자, 고령자가 일상생활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개념에 기초한다. 1980년대에 들어와 미국의 건축가이자 공업 디자이너인 론 메이스는 배리어 프리의 개념을 뛰어넘어 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든 사람이 사는 데 불편 없는 디자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 때 그에 의해서 처음으로 유니버셜 디자인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신체적 장애뿐 아니라 순간순간 생길 수 있는 상황적 장애까지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유니버셜 디자인은 단순히 ‘노약자’를 위한 배려가 아니라 ‘사람’을 위한 생각의 시발이다.

20세기에 들어가면서부터 노령의 인구와 장애인들이 실제로 많이 줄어들었다. 인간 평균의 수명은 47세였다. 특히 척추신경을 다친 사람들은 90%가 사망했다. 이렇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만성적인 상황 속에서 살아갔다. 그러나 오늘날 사람들은 오래 살게 되었다. 평균수명 연장이 무려 76세까지 연장되었다. 이렇게 된 주된 원인은 많은 질병을 불러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많은 백신을 발견했으며 좀더 좋은 의료적인 혜택과 건강한 생활에 기인한다.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의 80%이상이 65세 이상을 살아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