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경남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교육학 수업의 과제로 경남지역의 교육에 관련된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해봄,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경남교육의 문제점
(1)공교육의 붕괴
(2)공립학교와 사립학교 교사의 차이
(3)고교평준화문제
(4)실업계 고등학교의 위기
(5)중앙중심의 교육
2. 개선방안
(1)공교육을 살리자
(2)우수한 교원이 인정받는 교직 풍토를 정착시키자
(3)고교평준화제도의 보완이 필요하다
(4)실업교육을 되살리자
(5)지방대학을 특성화시키자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나라 교육은 전반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단순 지식 암기 위주의 입시준비교육, 교원의 질적 수준 미흡, 교육 시설의 부족과 낙후, 교육내용과 방법의 낙후 ,공교육에 대한 재정 투자 미흡 등은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미흡하게 만들어 왔음을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교육의 지나친 중앙집권화와 행정 편의주의적인 각종 교육규제로 인해 교육의 자율성을 저해하였다. 과도한 중앙집권화로 교육의 지방 분권화가 미흡하여 지방의 특성과 여건에 따른 교육자치가 곤란하였고, 1991년부터 지방교육자치제가 실시되어 온 이후도 교육행정 권한의 지방 분권이 이양이 아닌 위임의 형태로 이루어져 중앙의 간섭과 관여는 여전히 해소되지 못해 왔다. 이로 인해 서울 중심의 교육이 한국의 교육인 마냥 되어버렸고 지방의 교육은 그저 서울교육을 위한 장식물화 되어버린 것이 사실이다. 매번 정부가 바뀌고 새로운 교육부장관이 임명될 때마다 지방교육과 공교육을 살리겠다고 큰 소리를 치지만 해마다 예산편성에서 뒷전이 되는 것은 교육예산이며 줏대없는 정책list에 늘 교육정책이 빠지질 않는 것을 봐서도 알 수 있듯이 실제로 달라지는 것은 거의 없고 문제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지방교육의 위기는 즉 우리가 받아 온 그리고 받고 있는 경남의 교육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말과 같다. 과거 경남은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배출되는 등 교육 면에서 굉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던 지역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학력저하가 심한 지역으로 점점 변모해가는 등 위기상황이다. 우리는 이 위기를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여기서 경남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경남교육의 문제점
(1)공교육의 붕괴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심각한 문제점이자 경남교육의 문제점은 공교육의 붕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의 공교육 붕괴에 따라 파생되는 문제들을 살펴보면, 학생들의 학력저하 현상과 교육기회의 편차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