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영국혁명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서양근대사 레포트

목차

1.서론

2.본론

수정주의적 해석의 오류성
의회의 무능함으로 발생한 영국혁명
영국혁명은 민중혁명의 허상
왕의 개인적 실수에 의한 영국혁명

3.결론

본문내용

먼저 영국의 혁명에 대한 상반된 두 견해 김민제, 『영국혁명의 꿈과 이상』, (역민사, 1998년 8월) 내용인용
를 살펴보자.
정통적 해석으로 알려져 있는 휘그-마르크스의 견해는 영국혁명은 서양의 근대 사회를 형성한 일련의 시민혁명 중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혁명으로 인식하며, 이런 이유로 휘그-마르크스주의자들은 영국 혁명에 상당한 의미 부여를 해왔다. 영국혁명으로 인해서 프랑스 혁명 그리고 뒤를 이어 러시아 혁명까지 이어지며, 영국혁명의 원인으로는 의회의 성격, 재정 그리고 왕에 대한 불신, 종교적 이유를 원인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런 휘그-마르크스 해석은 1970년대 수정주의가 대두 되면서 그 입지가 점차 흔들리기 시작한다. 여기서 수정주의란 것은 기존의 이론을 반박하는 이론으로 압축 설명되어지며, 수정주의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인류가 본격적으로 역사 연구를 시작되면서 부터 지속적으로 진행되었다.
수정주의적 해석의 대표적 역사가인 러셀은 기존의 해석 자료보다 2배가량 많은 자료를 토대로 정통주의 해석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1970년대 고개를 든 수정주의자들은 또 영국 혁명이라는 사건은 혁명이 아니었으며, 영국 내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혁명의 의미를 숙연하게 만들었다.
수정주의자들은 혁명의 원인도 무능한 의회, 영국사회의 구조적 모순, 그리고 왕의 개인적 실수 등에 의해서 영국 내전이라는 사건을 발생하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이런 영국혁명에 대한 휘그-마르크스주의자들과 수정주의자들의 견해차이의 가장 큰 이유 앞에서 언급한 영국혁명의 원인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그것은 바로 장기적인 원인에 의해서 아니면 단기적이고 우연적인 것으로 보는가에 따라 견해차이가 생겼다고 저자는 말한다.
쉽게 풀어서 설명해 보자면 역사적인 사건이 발생하는 원인은 특정 시점에서 발생한 특정 사건에 있지 않고, 백년 혹은 2백년 이상의 긴 기간 동안 축적된 장기적인 원인과 배경에 있는가? 역사적 사건은 아주 단기적인 사건들의 조합으로 발생하는가? 로 풀이된다.

의회의 무능함으로 발생한 영국혁명

수정주의자들은 영국혁명의 원인을 의회의 무능함을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의회는 정부를 효과적으로 지지해주지 못하였고, 의원들 간에 의견의 대립 없이 항상 의견이 일치된 모습을 보여 줌으로서 민중들에게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였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정치의 원대한 이념 실현보다는 작은 일에 집착하였으며, 의욕이 부족했던 점을 의원의 무능함이라고 하여 이것이 영국혁명의 원인이 되었다고 하였다. 김민제, 『영국혁명의 꿈과 이상』, (역민사, 1998년 8월) p.241~261.

참고 자료

김민제, 『영국혁명의 꿈과 이상』, (역민사, 1998년 8월)
김민제, 『프랑스혁명의 이상과 현실』, (역민사, 1998년 8월)
이혜령 외8명, 『문화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5년 11월)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4년 4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