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식]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발전과 미래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발전 역사와 국제화 시대에 맞춘 우리 주식시장의 예측과 발전 방향에 대해 쓰는 과제입니다.

목차

1. 대한증권업협회 설립
2. 미국의 원조와 증권거래소 설립
3. 1962년 제 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후
4. 국제수지 흑자시대의 주식시장
5. 증권시장의 국제화 진전
(1)개요
(2)국제화의 추진방향
(3)증권시장 국제화의 영향
(4)주식시장 앞으로의 전망
- 2005년 12월 주식시장 전망
- 2006년 주식시장 전망

본문내용

<해방 후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발전>
1) 대한증권업협회 설립
우리나라는 해방이후 주식시장개선의 기틀 마련이 절실히 필요했다. 1948년 정부수립 후 한국경제는 민족자본의 축적이 거의 안 되었고, 일제하의 산업구조불균형은 남북분단에 따라 더욱 심화되었으며 일제의 전쟁수행을 위한 통화남발과 해방 후 혼란기의 재정지출확대는 악성 인플래이션을 초래하였다. 더구나 6.25동란은 미국의 원조, 농지개혁 등을 통하나 정부의 경제재건노력을 무산 시켰다. 이러한 경제여건하의 금융 산업은 국내자본형성의 마비와 인플레이션으로 만성적인 자금부족 현상을 겪어 주식시장도 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다만 1949.년11월 대한 증권업협회를 설립하여 주식시장개선에 기틀을 마련하였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 당시 발행된 유가증권은 지가증권과 전국 국채 등이 있었다.
2) 미국의 원조와 증권거래소 설립
남북분단과 6.25동란으로 극도로 기형화된 채 한국경제는 그 복구를 미 원조에 절대적으로 의존하였고 이 원조가 한국의 생산 활동뿐만 아니라 국민경제생활을 전반적으로 규정지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방위 지원적 성격과 산업건설을 동시에 도모하기 위한 AID원조와 PL480호에 의한 잉여농산물의 미 원조는 빈사상태에 놓여 있던 한국경제재건에 크게 기여하였고 그 결과 한국경제는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았다. 그런데 미국의 대한경제원조가 점차 감소하고 무상원조에서 개발차관으로 전환되어 감에 따라 정부는 자립경제구축을 위한 다각적 대응책을 마련하였는바, 그 중 하나가 시중은행의 민영화와 지방은행의 설립허가 등 일련의 금융정상화 조치로써, 이는 경제 규모 확대에 부응하기 위한 금융기관의 자금공금능력 을 강화하고 민간 자본의 동원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한편 증권시장에서는 1956년 2월 증권거래소가 설립되고 물가가 어느 정도 안정세를 유지하여 국채 유통수익 룰이 물가상승률을 상회, 국채거래량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초창기 증권시장은 제반여건 및 준비태세 미비로 사업자금조달에는 크게 기여하지 못하였으며, 특히 1962년 5월의 증권 파동은 한국증권시장에 큰 상처를 남겨 장기휴장사태를 초래하고 증권시장에 대 한 일반인의 인식을 크게 실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