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흐르는 강물처럼 - 교사의 변화를 위하여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원평가제를 비롯한 현재의 교육문제들의 원인을 교사의 현실 문제 대응력의 부족으로 보고 이러한 교사의 대응력 부족의 원인과 그 해결책을 다양한 방면으로 검토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그들은 왜 변하지 않는가?
1. 행정상의 문제 - 교원 임면에서부터 파면까지
2. 교원 현직 교육 문제 - 연수의 효과가 없다.
3. 업무환경 문제 - 변화할 시간이 없다.
4. 교사의 처우 문제 - 변화의 유인이 없다.

Ⅱ.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변화
1. 행정상의 개선 - 적절한 임용과 징계
2. 현직 교육의 개선 - 현장 중심의 현직 교육
3. 업무환경의 개선 - 자기 개발의 시간이 필요하다.
4. 교사의 처우 개선 - 변화의 유인이 필요하다.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우리나라의 교육계가 가진 가장 시급한 해결과제는 바로 교원평가제 도입 논의로 인한 학부모단체와 교원 단체 간의 갈등 해소일 것이다. 2007년부터 교원평가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겠다는 교육부의 입장에 대해 교원단체와 학부모단체의 반응은 극과 극을 달리고 있다. 결사반대를 외치며 수업거부 및 연가투쟁의 수단까지 언급하고 있는 교원단체와 교원평가제 도입을 반기며 교원단체의 이러한 대응을 비판하는 학부모단체 사이의 대립은 교육계만의 문제를 넘어서 커다란 사회문제로 확대되었고 이러한 갈등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교원단체들은 교원평가제가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며 교원 정원 및 교육 재정 확충과 수업시수 절감, 교원 평가의 일원화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밥그릇 챙기기라며 비난하고 있는 학부모 단체들은 교육서비스의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찾겠다며 교원평가제를 통해 바람직한 교사들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올바른 교육을 위해 누구보자 긴밀한 관계를 이루어야할 교사와 학부모사이에 조금씩 흐르기 시작한 불신의 물줄기가 이제는 커다란 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여론의 분위기는 교원평가제의 도입에 찬성하는 쪽으로 넘어갔으며 조사결과 90%의 국민들이 이 제도의 도입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교원단체의 강경대응의 움직임도 한풀 꺾였으며 정식 시행에 앞서 시범적으로 운영될 학교도 지정되었다. 교원평가제의 도입 쪽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는 것이다. 제도의 도입 및 시행이 결정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평가를 무조건 거부할 수 없는 상황이 돼버린 지금, 우리는 이러한 제도의 도입에 대한 논의가 왜 생겨난 것인가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사들에게 문제가 없었으면 이러한 논의도 거론되지 알았을 것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현재의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이 무엇인가? 학부모와 학생, 사회가 교사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가? 답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