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왕안석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무료

소개글

왕안석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왕안석의 신법, 북송중기의 사회상과 개혁실패의 원인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 왕안석
▶ 북송중기의 사회상황
▶ 왕안석의 신법
- 부국책
- 강병책
▶ 개혁실패의 원인과 이유

본문내용

당송팔대가의 한 사람이자 양계초로부터 ꡐ건한이후 제일의 대문장ꡑ이란 칭송을 받은 문학가이기도 했다. 자는 개보(介甫)이고 호는 반산(半山). 인종(仁宗) 경력(慶歷) 2년에 진사에 급제, 회남판관으로 임명됨. 가우(嘉祐)3년에 삼사도지판관으로 있으면서 인종에게 「상인종황제언사서(上仁宗皇帝言事書)」를 올려 개혁을 주장하나 받아들여지지 않음. 신종 희녕(熙寧) 연간에 참지정사에 임명되어 신법으로 일컬어지는 개혁정책을 주도함. 농전법, 수리법, 청묘법, 균수법, 보갑법, 방전균세법 등의 부국강병책을 추진.

▶ 왕안석의 신법

- 부국책(경제정책)
청묘법(靑苗法)
소농민의 구제를 위한 법의 하나로 봄에 싼 이자로 자금을 빌려주었다가 수확기에 현물이나 돈으로 갚는 것을 말한다.
균수법(均輸法)
정부가 생산지에서 물자를 구매하여 이것을 부족한 곳에 운반하여 파는 것이다. 이는 중간 상인의 이윤을 배제하고 물가 안정을 기하기 위한 것이었다.
시역법(市易法)
소상인 보호를 위한 법의 하나로, 정부가 잘팔리지 않는 물자를 사서 이를 담보로 하여 싼이자(2할, 당시 일반은 6~10 할)로 상인에게 자금을 빌려주는 정책이다.
모역법(募易法)
국가의 요역을 면제하여 주는 데 있어 국민을 빈부의 차에 따라 5단계의 면역전을 걷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종래에 역을 면제받았던 관호에게도 면역전을 물게 하여 불평을 샀다.
방전균세법(方田均稅法)
해마다 9월에 관리를 보내 전지(田地)를 측정하고 토질(土質)의 고하에 따라서 패무세(貝武稅)를 정하여 토호들의 탈세를 방지하고 백성들의 부담을 고르게 하였다.

참고 자료

동양사학회, 『동양사학연구』, 동양사학회, 1966
James Liu, 이범학 역, 『왕안석과 개혁정책』, 지식산업사, 1991
조관희, 『한권으로 정리한 이야기 중국사 : 고대부터 근현대까지』, 청아출판, 1998
朱日耀, 정귀화 역, 『전통중국정치사상사』, 신지서원,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