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학]삼국지연의 (제42회) - 파워포인트, 한글파일로 정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5 파일확장자 압축파일 (alz)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삼국연의 장비를 중심으로 한 42회를 파워포인트와 한글파일로 정리해놓았습니다. 파워포인트는 곳곳에 화면캡쳐와 애니매이션을 통해 내용요약을 잘해놓아구요. 미흡한 부분은 한글파일로 보충시켰습니다. 이용하시면 후회안하실껍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

목차

파워포인트
1.<삼국연의> 등장인물분석
2.<삼국연의> 내용정리
3.<삼국연의> 중요문장분석

한글
1.인물분석
2. <삼국연의> 내용정리
3. 42회 주요 문장 분석

본문내용

1.인물분석
장비는 유비 관우와 함께 의형제를 맺어 평생 그 의를 저버리지 않았고 유비 관우와는 달리 성격이 괄괄하고 단순한 편이었다. 관우와 함께 당대 최고의 용장으로 일컬어졌고, 특히 형주의 유비가 조조군에 쫒겨 형세가 급박해 졌을 때 장판교에서 조조의 대군을 물리쳐 위엄을 크게 떨쳤다. 죽은 관우의 복수를 위해 오를 치려고 준비하던 중 부하에게 암살되고 만다. 그럼 장비는 어떠한 사람인가?
자는 익덕이며 탁군(하북성)탁현 출신이다. 신장은 지금의 184센티에 달하는 8척 이었으면 무기는 1장 8척(약 4미터)의 사모창을 가지고 다녔다. 직위는 거기장군이었으면 성격은 직설적이고 광폭하며 저돌적인 괴력을 지닌 명장이었다.

뛰어난 용장이었던 장비는 활약상 또한 대단하다.
1. 184년 황건적의 난
유비균의 장수로서 황건적의 난에 관우와 함께 참전
2. 208년 형주도망
상대적 : 조조
제갈량 책략에 의해 관우의 물공격을 받은 조조군을 물결이 잔잔한 박릉나룻터에서 기다렸다가 선봉장군인 조인을 공격했다. 또한 조조대군의 공격을 받아 총체적 위기에 놓인 유비군을 지키기 위해 장판교 위에서 혼자 위력을 떨쳐 조조군을 압도했다, 그리하여 가까스로 조조군의 추격을 막아 낼 수 있었다.
3. 208년 적벽대전
상대적 :조조
적벽에서 패전한 조조군을 제갈량의 지시에 따라 호로곡에서 기다렸다가 비가 그쳐 식사중일 때 덮쳤다.
4. 209년 무릉 공략
병력수 : 3천명
상대적 : 금선
무릉성을 공격했던 장비앞에서 금선의 부대가 뒷걸음치며 성으로 도망쳤다. 그런데 성에 남아있던 공지가 모반하였다. 공지는 화살을 쏘아 금선을 죽이고 장비에게 항복함으로서 장비는 힘들이지 않고 무릉공략에 성공했다.
5. 213 파군 침공
병력수 : 1만명
상대적 : 엄안
유비를 지원하여 톡으로 향하는 도중, 파성의 엄안이 속임수에 걸려들었고, 장비는 매복했다 그를 생포했다. 그리고는 장비가 엄안의 용맹성에 예를 표하자 엄안은 장비에게 항복했다.

참고 자료

삼국지연의. 여강. 2004
삼국지 . 북피아 .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