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방자치]디지털시대와 지방자치에 관해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오늘날 우리 나라는 정보화 시대라는 엄청난 사회상황을 접하고 있다. 즉, 지금 정보화(Globalization)와 지방화(Localization)가 동시에 진전되고 있는 이른바 「지방, 세계화(Glocalization)」시대에 놓여있다고 한다. 오랜 중앙집권 의식으로부터 벗어나 지방중시의 사고로 정치행정의 새로운 변화가 시도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국경을 넘어선 전 지구촌으로의 교류확산과 국제경쟁력 확보 노력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지방행정에서의 국제화, 세계화는 이러한 흐름의 일환으로 분권화를 기초로 하면서 주민의 복리와 지역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디지털 시대

2. 디지털 시대의 특징

3. 디지털 시대의 민주주의

4. 디지털 시대의 지방자치

5. 결 론

본문내용

디지털 시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인터넷 열풍과 합께 휘몰아 쳤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의 급진적인 잠재력에 주목했다. 초반에는 네트가 탈중심적이고 분산적이며 사람들의 권한을 강화할 것이고 민주주의를 확장하리라는 낙관적 전망이 주류를 이뤘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의 급진적 잠재력은 자본의 지배와 힘 앞에서 속수무책이었다.
초기 사용자들의 히피적인 열광은 현실주의적인 자본가들의 실리에 자리를 내줄 수밖에 없었다. 네트가 자본에 장악되면서 네트는 온통 자유시장 이데올로기로 흘러 넘치게 되었다. 이런 가운데 네트의 초기 단계에서 충만했던 유토피아의 꿈들이 점차 빛을 잃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