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한국적 보수주의는 존재하는가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적 보수주의는 존재하는가를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序論 : Ⅰ. 보수와 진보의 반세기
本論 : Ⅱ. 분단이후 한국의 정치문화 (생존수단으로써의 친미보수(親美保守))
Ⅲ. 진보와 보수의 대립
Ⅳ. 정계개편의 정치
Ⅴ. 한국의 이념
結論 : Ⅵ. 한국적 보수주의는 존재하는가?

본문내용

序 : Ⅰ. 보수와 진보의 반세기

최근들어 보수와 진보의 개념이 자주 신문기사에 오르내리고 개발독재가 쌓아놓은 금기의 벽이 하나하나 허물어져 가고 있다. 또한 강정구 교수의 발언은 이러한 진보와 보수의 대립을 부채질 한 것으로 보인다. 좌파라면 김일성의 주체사상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무조건 진보에 대한 배제 정책에 나섰던 이전의 50년을 고려하면 의식이 크게 변화된 것으로 여겨진다. 과거 정치사회는 보수와 진보라는 서구의 잣대로 편을 갈라 투쟁했고 일반대중은 홍수처럼 밀려오는 낯선 외래이념을 이해할 겨를조차 없이 보수와 진보 양자 중 어느 한편에 서야 하는 정치적 상황에 처했다. 이것은 단지 밖에서 벌어지는 미국과 소련의 냉전 때문만은 아니었다. `동화`를 식민지 정책으로 내걸고 조선인의 성과 종교까지 갈아버리려던 일제치하에서 점진적이고 비폭력적인 문화적 민족주의에 좌절하고 반제국주의 운동의 중심이 중국과 미국 등으로 옮겨갈 때부터 이미 절충을 모르는 정치는 그 씨앗이 뿌려졌다고 할 수 있다. 중국과 미국 등으로 흩어져 일제에 항거한 민족투사는 각기 다른 망명국가에서 상이한 인간해방의 이념을 배웠다. 그리고 그러한 세계관은 혼란스러운 해방정국과 처참한 한국동란을 거치면서 서로에 대해 더욱 더 배타적이고 적대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반세기가 흘렀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의 진보와 보수는 어떠할까? 여기서는 한국의 정치문화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보수와 진보에 대해 알아보고 그 안에서 진정한 한국적 보수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해 보기로 하겠다.

Ⅱ. 분단이후 한국의 정치문화 (생존수단으로써의 친미보수(親美保守))

분단 시대의 한국 정치사는 색달랐다. 한국전쟁 이후의 정치인은 여와 야를 불문하고 모두가 보수주의자임을 자처 했다. 보수란 원래 오랜 습관·제도·방법 등을 소중히 여겨 그대로 지키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며 보수주의는 현재의 상태나 질서를 지키기를 좋아하고, 전통과 관습을 중히 여겨서 급격한 변화를 원치 않는 사상적 바탕을 일컫는다. 즉 현재를 과거의 최종 단계로 보고 현존의 가치를 중시하는 진보주의에 대립하는 사상을 말한다. 근대 보수주의의 이념의 기초가 된 것은 영국 정치 사상가인 에드먼드 버크에 의해서이며 버크는 자유, 평등, 박애와 같은 추상적 원리에 기초하여 사회를 개조하려는 시도를 비판했다. 보수주의는 확정된 전통과 권위를 존중하고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불완전한 존재로 본다. 또한 개인보다는 사회를 우선시하고 사회 내 지위와 계층의 문화를 자연적으로 파악한다. 사유재산 시장경제, 질서 유지 등이 보수주의자가 중시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참고 자료 -

<단행본>

유철규, 2003. 『한국자본주의 발전모델의 역사와 위기』. 서울: 함께 읽는 책.
윤건차, 2001. 『현대 한국의 사상 흐름 - 지식인과 그 사상 1980-90년대』. 서울: 당대.

<논문>

김병국. 2000. “전통과 한국 보수주의 : 개혁의 담론과 딜레마”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김용민. 2003. “한국정치에 있어서 보수와 진보: 무엇인 진보이고 무엇이 보수인가?”
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 <한국정치에서의 보수와 진보>. 한국정치포럼 발표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