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한국과 한국인에게 종교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과 한국인에게 종교의 의미를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목 차 》


■ 서론

■ 본론
1. 한국사회에서 기독교가 갖는 중요성
2. 종교의 정치참여에 대한 국민정서
3. 정치사회에서 기독교가 갖는 영향력
4. 사회․문화적 행위자로서의 유교와 불교

■ 결론

본문내용

신라에 불교가 들어올 때에는 이차돈의 순교가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 당시 불교의 유입에는 왕권강화라는 정치적 목적이 있어서 이차돈의 순교를 법흥왕의 친위 쿠데타로 보는 시각도 있다. 김석근, 한국정치사상(서울:건국대학교).
어쨌든, 신라인에게 불교라는 정치적 인자가 중대한 영향을 준 것이다. 이후 조선의 개국에 이르러 불교는 정치적인 박해를 받게 되고 정도전, 『心問天答‘』, 『心氣理篇』, 『佛氏雜辨』.
한국인들은 주자학의 절대적인 영향 아래로 들어가게 된다. 유교윤리가 지배하는 사회가 된 것이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유교는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것 같다. 조사에 따르면 유교사회의 가부장적 특징을 보여주는 ‘집안의 남자 어른이 주도권을 가져야 집안질서가 선다’는 의견에 대해 동의하는 응답(51.6%)은 1984년 조사결과보다 18.1%p 감소하였다. 男女有別을 의미하는 ‘남편이 하는 일과 아내가 하는 일은 마땅히 구분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긍정하는 응답(39.4%)은 20년 전에 비해 무려 33.5%p 나 줄어들었다. 전통적인 忠孝思想을 드러내는 ‘자식은 자기 생각보다 부모의 뜻에 따르는 것이 온당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그렇다’는 응답 비율이 35.9%로 나타나, 지난 1984년 조사결과와 비교해 11.9%p 감소하였다. - 한국갤럽, 제4차 한국인의 종교와 종교의식(서울:한국갤럽, 2004).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김경일,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서울:바다출판사, 1999).
라는 책이 나올 정도이다. 우리나라는 유교권 국가에 속하지만, 현재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의미 있는 종교는 유교가 아닌 것이다.(유교도 종교라고 가정한다면) 반면 기독교는 19세기 후반 선교사들의 방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래가 이루어져 개화기 한국사회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