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과현대사회]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1.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

목차

◎ 유전성
◎ 환경성
◎ 유전-환경의 관계
◎ 나의 경험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많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중요한 요인 두 가지를 들면 첫 번째로 유전적 요소가 있고 두 번째로 환경적 요소가 있다.
옛날에는 유전과 환경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두 개의 독립된 요인으로서 작용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현재에는 이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출생 후 엄마 몸을 떠나 영아기, 유아기를 거쳐 아동기에 이르면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아동에게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다. 그 이후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를 거치는 동안 계속적인 변화가 생겨나는데 이런 장기간의 발달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그 변화를 해석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환경의 영향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이 형성되었다.
지금부터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그리고 유전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과 생각을 적어보고자 한다.

◎ 유전성

유전은 유전인자(genes)에 기인하며, 이것은 살아있는 모든 세포의 핵 속에 존재하는 매우 조그마한 구조이다. 개체는 체세포(body cells)와 생식세포(germ cells)라는 두 종류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이 두 세포 중 생식세포에 대해서 살펴보면 생식세포는 세포핵(nucleus), 세포질(cytoplasm)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세포핵 속에는 염색체(chromosome)가 들어 있다. 또한 각 염색체 속에는 한 개체를 특징짓는 수많은 유전인자(genes)가 들어 있다. 이 유전인자로부터 어린이의 신체적 유전은 수정란의 염색체 속에 모두 담겨져 있는 것이다. 유전이라고 하면 모든 사람들이 쉽게 부모님을 닮는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중ㆍ고등학교시절 때 부모님의 혈액형으로 자식들의 혈액형이 정해진다는 것을 배웠을 것이다. 이런 것들이 모두 유전과 관련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유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유전설이라고 한다. 즉 유전설은 성장과 발달은 환경의 영향보다는 유전인자에 의해서 지배된다는 설로서 선천적이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8&dir_id=802&docid=101751
http://stud.kwc.ac.kr/%7Ekwc1103/
http://100.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