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올림픽과 월드컵의 역사와 사례분석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올림픽과 월드컵의 기원과 역사 이데올로기, 길거리응원을 사례분석으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필요한 부분만 따로 쓰셔도 좋을것입니다

목차

1. 국가․정치 이데올로기를 함의한 올림픽과 월드컵의 시작
1) 고대올림픽-국가․민족 정체성의 표현
2) 근대 올림픽-철저한 국제 사회적 이데올로기로 무장한 근대 올림픽
3) 월드컵의 기원
2. Text 분석
1) 올림픽과 월드컵의 이데올로기
(1) 국가 간 이데올로기 투쟁의 장
(2) 국가 이데올로기 배양의 도구로 작용하는 올림픽과 월드컵
3. 올림픽과 월드컵 그리고 미디어
4. 사례 분석 - 2002년 월드컵과 길거리 응원
1) 길거리 응원이 남긴 숙제
(1) 획일적 집단주의의 뿌리깊은 전통
(2) 길거리 응원의 정치성
(3) 끔찍한 하나됨의 신화
(4) 길거리 응원에 묻어나는 정치 비판 담론
(5) 질서에 대한 과도한 미화
(6)‘길거리 응원’에 내재된 문화의 빈곤
(7) 언론의 월드컵 읽기의 자의성
(8) 월드컵이 남긴 숙제
3) 우리의 생각 - 길거리 응원에 대한 과잉 담론을 경계하라

본문내용

1) 고대올림픽-국가․민족 정체성의 표현

고대 올림픽은 그리스인들이 제우스신에게 드린 제사에서 그 시초를 찾을 수 있다. 당시의 정확한 명칭은 ‘올림포스’였으며, 이때의 경기들은 대부분이 전투적이고 기사적인 형태를 띄었다. 그러나 기원전 13세기 전 ‘인도-유럽’ 어족의 이동이 이루어지면서 올림포스는 민족의 정체성을 강하게 띄게 되었다. 이때 행해진 경기들은 민족을 수호하다 죽은 영웅의 장례를 지내고 전쟁에 참가한 전사들을 위안하기 위해 만든 군기․경기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기원전 7세기부터 올림포스는 민족의 영웅과 국력을 상징하는 ‘판크라티온(레슬링과 복싱을 합쳐 놓은 형태)’과 같은 군사 게임을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후 그리스가 로마 제국에 점령되었던 시기에 올림포스는 금지되기도 하는 등 고대에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올림포스는 다분히 국가적이고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를 포함한 것이었다.
3) 월드컵의 기원
1920년대 무렵 유럽과 남미에는 프로화의 물결이 밀려오며 세계선수권 대회의 설립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게다가 기존의 올림픽무대는 아마추어만 출전할 수 있게 되어서 실력있는 프로선수들이 뛸 수 있는 세계무대가 절실히 필요했다. FIFA의 제3대 회장인 프랑스의 줄리메는 세계선수권대회 개최에 정열을 기울였다. 줄리메의 노력에 1928년 FIFA회의는 2년 후인 1930년 제1회 월드컵대회를 열고, 그 후로는 4년마다 개최할 것을 찬성25표, 반대5표로 가결했다. 단일종목으로는 가장 먼저 세계선수권대회가 탄생한 것이다. 1930년 제1회 월드컵축구대회의 개최권은 우루과이에 주어 졌는 데 유럽의 전후복구사업과 대공황 사이의 기간에 열린 이 대회는 개최 2개월을 앞두고서도 참가신청을 한 유럽국가는 한 나라도 없었다. 당시 월드컵이 우루과이에서 열리게 된 원인은 당시 우루과이는 독립한 지 1백주년이 되는 해였으며, 24년과 28년 올림픽 축구 종목에서 연속해서 우승했기 때문이었다. 이를 위해 우루과이는 1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몬테비데오에 있는 센타나리오 경기장을 건설할것을 약속했으며 참가팀의 여비와 체제비를 전액 부담할 것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및 사이트>
이동연외, “스포츠, 어떻게 읽을 것인가”, 삼인,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http://dju.ac.kr/~kwonhb/papers/worldcup5.hwp, 월드컵 ‘국민축제,’ 블랙홀에 빨려 들어간 ‘대한민국’
“스포츠 미디어”, 국민체육진흥공단
“월드컵 비즈니스”, 국민체육진흥공단
리처드 줄리아노티, “축구의 사회학”, 현실문화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