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진]사진의 원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카메라의 원리와 사진의 기원에 대해 알아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1사진
1)사진적 시각의 탄생
2)카메라 옵스큐라 (Camera Obscura)
2파노라마 사진
1)물방울 사진 촬영법
3사진의 원리
1)셔터와 조리개의 역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사진술의 탄생을 1839년 8월 19일로 인정하고 있다. 그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예술장르(회화, 음악, 공예 등등)에서의 기원은? 왜 유독 사진에서만 기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일까? 다른 예술장르의 경우, 기원에 관한 문제는 거의 파악이 불가능한 것으로 파악하고 그것이 본질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시기 또는 측정 가능한 최고(最古)의 유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때문에 기원문제는 그다지 다루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사진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발명자와 발생연대가 명확하며 전세계적으로 나온 사진사(史)책에서도 동일하게 말하고 있다. 하지만 1839년 당시 다케르나 탈보트 또는 니엡스만이 사진술에 관한 연구에 몰두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또한 사진술의 기원과 사진의 기원은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 사진술이라 함은 기술적 측면으로 카메라 메카니즘과 필름, 현상기술에 사용되는 기술적인 측면이 강조된 것이며, 사진은 그러한 도구를 이용하여 사물을 재구성한 하나의 예술장르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사진의 기원을 "카메라와 필름, 인화지를 통하여 얻어내는 예술"이라는 협의의 의미로 해석한다면 사진술의 발명과 그 기원을 동일시 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진이라는 하나의 독립된 예술 장르를 도구의 발명, 과학적 성과로만 한정하는 오류를 갖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진의 기원을 사진술이 발명되기 이전 "사진적 시각의 기원"이라는 광의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