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쾌속 성형법(Rapid Prototyping)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2005년 2학기에 a+받은 따끈따끈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많이 되실거에요~ ^^

목차

1. 개요
2. 쾌속 성형 법에 의한 세라믹스 부품 제조 예
3. 래피드 프로토타이핑의 신기술
4. 신기술 동향

본문내용

▶ CAM-LEM을 이용한 세라믹스 부품제조
컴퓨터를 이용한 라미네이트 엔지니어링 재료 제조법(computer aided manufacturing of laminated engineering materials, CAM-LEM)은 플라스틱, 복합체, 금속, 합금, 세라믹같은 여러 가지 재료로부터 부품을 직접 만들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다.

- 오피스 모델러
최근에는 기존의 RP 시스템보다 정밀도는 떨어지지만 보다 빠르고 저렴하게 사무실 환경에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RP 시스템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것들을 오피스 모델러(Office Modelers)라고 일컫는다. 주요 목적은 설계(Design) 단계에서의 형상 확인이며 아직까지는 정밀도나 내구성 측면에서는 문제가 있으나 나름대로의 활용 분야는 많을 듯하다. 대표적인 것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Actua 2100(3D시스템즈)
다중 분사 모델링 Multi-Jet Model ing;MJM) 기술에 기반을 둔 사무실용 모델러이며 가격은 6만달러이고 최대 크기는 10×8×8인치인 부품을 만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다중 분사 기술에서는 96개의 분사장치가 선형으로 배치된 프린트 헤드를 사용하고 열경화성 재료를 래스터(Raster) 방식으로 한 면씩 성형하여 부품을 만들기 때문에 제작 기간이 짧다.
제작 속도는 빠르지만 생성된 부품의 강도와 정밀도가 떨어진다. 따라서 초기 설계 검토나 디자인 확인 용도가 적합하다.

- Genisys(스트라타시스)
Actua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설계 검토를 위해 저렴한 모델을 신속하게 만들어내도록 설계되었다. 가격은 5만 5,000달러이고 크기는 36×29×32인치이며 중량은 84kg이다.
재료를 초당 4인치 만큼 분사하며, 분사된 재료의 폭은 0.013인치, 부품의 정밀도는 0.014인치이다. 스트라타시스사가 Durable Plastic Polymer라고 명명한 Genisys 시스템의 재료는 12개의 카트리지 형태로 장착된다. 다른 RP 재료와는 다르게 지지대 없이 3인치 정도의 Span이 가능하며 지지대를 구멍이 나게 성형하여 작업 후에 떼어내기가 쉽도록 했다.

- Personal Modeler(BPM테크놀로지)
미세 입자를 분사하여 형상을 만드는 BPM(Ballistic Particle Manufacturing) 공법을 사용한다. 먼저 용융된 열가소성 소재의 입자 방울을 압전 발생기에 의해 제어되는 분사 노즐(Nozzle)을 통해 초당 12,000의 분사율, 0.003인치 직경으로 분사시킨다. 분사된 입자 방울은 형상화된 부품과 접촉하여 고화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