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저출산율]저출산율의 원인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1.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저출산율의 원인과 해결방안

목차

♦ 저출산 현상이 우리사회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현재 출산율이 어떠한가?
♦ 우리나라는 그렇다면 왜 이런 저출산 현상이 일어나게 된 것일까?
♦ 저출산 해결방안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

본문내용

최근 TV 및 인터넷, 신문 등 우리나라의 출산율에 대해 말들이 많다. OECD회원국 가운데 출산율 최하라는 결과를 낳았다고 보도되어 한동안 사람들의 입에 오르락 내리락 하였다. 주위에 해맑게 웃는 아이들이 얼마나 많은데 출산율 꼴찌라는 오명을 안은 것이 의외인 것 같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누구나 어느 정도 인식해왔고 너무 익숙해서 잊고 있었던 문제기도 하다. 예전드라마와 지금의 드라마를 비교해 봤을 때, 우리 어렸을 적 보았던 [6남매]를 기억하는가? 아주 아이들이 우굴우굴했던 드라마로 아직도 우리들 머리엔 잊혀지지가 않는다. 그러나 지금의 드라마를 보자. 아이셋 이상이 없다. 하나 아니면 둘의 자식을 가진 가정들이다. 또한 결혼을 약속한 사람에게 주위사람들이 질문하는 것은 신혼여행의 장소가 아닌, 가족계획이다. 이제는 가족에 계획을 가진다는 것이 당연시 되고 있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출산율 최저하라는 것이 우리는 인정해야 한다. 그래서 요즘 우리나라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정부를 비롯한 언론 등 많은 곳에서 해결방안을 찾아내려고 애쓰고 있다.
어쩌다가 우리나라는 이렇게 출산율 최저라는 결과를 낳게 된 것일까? 우리 조원들은 함께 자료도 찾아보면서 예전 우리나라의 [순풍순풍] 애를 낳는 모습이 어떻게 이렇게 되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였다.

1960년대부터 1990년대 사이의 우리나라 출산에 관한 표어를 일단 제시해 보겠다.

1960년대 : 덮어놓고 낳다보면 거지꼴 못면한다.
1970년대 : 딸, 아들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기르자자
1980년대 : 잘 키운 딸하나 열아들 부럽지 않다
1990년대 : 선생님, 착한일 하면 여자짝꿍 시켜주나요?
(남아선호사상, 골라 낳기에 경종 문구)

이렇듯 1960년대부터 출산억제를 위한 표어들이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

SERI 전망 2004,홍순영, 황인성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조선일보 , 2005년 9월 06일자
중앙일보 , 2005년 9월 15일자
Internet news : DAUM MEDIA , NAVER NEW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