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사]향가와 신라여성사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향가와 신라여성사를 살펴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 신라시대의 대표 문학, 향가에 대해


2. 향가로 알아본 여성의 모습

1) 처용가
2) 서동요
3) 헌화가


3. 결론; 신라의 여성

본문내용

향가는 기원전 후기부터 있었던 노래로서 중국 한시에 대한 그 때의 우리나라 가요를 일컬은 문학이다. 정확히 고대시가와 구분을 짓자면, 향찰로 표기되어진 것만이 향가이다. 한자의 음독을 사용했지만 우리말식어순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독자적이라 할 수 있다.
향가는 숭고한 이상을 추구하는 마음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민요와 동요, 축사의 노래, 연군(戀君) 노래, 설도(說道)의 노래, 안민 치국(安民治國)의 노래, 신불(神佛)에의 발원(發願)을 나타내는 불교 신앙(佛敎信仰) 등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향가는 신라시대를 대표하는 화랑제도와 불교를 그 밑바탕에 두고 있다.
작자로는 승려(僧侶), 화랑(花郞), 여류(女流), 무명씨 등으로 여러 계층에 걸쳐 있는데, 현전하는 향가의 작자로는 승려가 가장 많다.
현재 전하는 향가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그리고 고려 예종이 1120년에 지은 〈도이장가 悼二將歌〉도 일반적으로 향가에 귀속시키고 있으며, 정서(鄭敍)가 고려 의종 때(1146∼1170)에 지은〈정과정곡 鄭瓜亭曲〉도 현재 고려속요로 전하나 그 형태가 10구체 향가와 흡사하다고 보아 향가의 범위에 넣기도 한다. 〈도이장가〉와 〈정과정곡〉을 포함하여 현존 작품은 27수이다.
이 중, <서동요>, <처용가>, <헌화가>만이 여성이 등장하는 향가였다. 이 3개의 향가에서여성의 모습을 파악하기란 힘들었으나 신라의 역사의 바탕으로 해석해보았다.

참고 자료

이완근 이학군의 희망의 문학- ‘헌화가’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