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르 코르뷔제의 빌라 사보아(Villa Savoye)

저작시기 2001.04 | 등록일 2006.01.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르 코르뷔제가 말하는 현대건축과 건설을 연결하는 5원칙이 모두 적용된
빌라 사보아(Villa Savoye)저택에 대하여..

목차

1. Villa Savoye
1) 지주(pillar)
2) 골조와 벽 사이의 기능적 독립
3) 자유로운 평면
4) 자유로운 파사드:
5) 옥상정원

2. 사보아 저택(1929-1931)

본문내용

르 꼬르뷔제는 기존의 환경에 작품을 적응시키도록 강요당했다. 그러나 사보아 저택의 부지는 전원의 완만한 언덕 정상에 있다. 거기에서는 세는 골짜기의 멋진 파노라마가 펼쳐진다. 앞에서도 언급되었고 표현된 것 모두가 거의 결정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명석함으로써 포와시에 출현된 것이다.
건물은 정방형 평면의 프리즘이며 필로티에 의해 들어 올려져있다. 1층은 모두 운동과 교통에 충당되고 있다. 내객이 도착하고 출발하는 것은 이 안채 아래이다. 고용인실을 포함한 1충의 둥그스름한 부분은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에 따라 계산되었다. 10여 년 뒤 미국에서 커다란 버스정류장을 만드는데 이 커브가 다시 한 번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덧붙여 두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사보아 저택의 교통문제 해결방법은 지면은 운동하는 것을 위해 위층은 정적인 활동을 위해 충당해야 한다는 르 꼬르뷔제 이론의 가장 좋은 실례가 되었다. 자동차교통이라는 점에 건축형태로서 하나의 요소가 부여되었다는 것은 거기에 우리 문명의 단순한 기술적 장치뿐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의식, 사상 또는 감정의 중요한 요소가 있음을 강조하게 된다. 이 작품에서는 둘로 꺾인 경사로를 통해 2층으로 도달한다. 주거 공간은 안채의 두 축을 차지하고 있다. 2층 면적의 대략 1/3이 테라스로 개구되어 있으며 바깥쪽은 벽에 둘러싸여 있다. 시계는 가로로 긴 창틀 안에서 멀리 펼쳐진다. 경사로는 다시 일광욕실 쪽으로 열리고 하늘로 향해 열려 있는 것이다. 일광욕실 스크린은 평면도에서 보면 직선과 곡선이 섞여 있으며 이 시대의 그림에 나오는 컵이나 병, 주전자 등의 윤곽을 상기케 한다. 또한 이들 형태는 그리스적인 조용함 안에 깃들어 있다.
포와시의 첫째 특징은 뭐니 뭐니 해도 경사로이다. 이 경사로 덕분에 테라스에 오르는 것이 양식과도 같은 상승으로 바뀐다.
사보아 저택의 3차원의 정면계단은 거주하는 기계를 일거에 고귀한 기구로 바꾸어 준다. 모든 이동은 거기에서 장엄한 걸음으로 바뀐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