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집단 응집력의 영향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1.23 워드파일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05년도 2학기 심리학 개론의 레포트입니다.

표지 포함 4page입니다.

목차

Outlines
1. 일상생활에서의 경험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2. 나의 견해
(1) 군대의 경험
(2) 밴드 경험

본문내용

(1) 긍정적인 영향
① 군대 작업 (소대나 부대 전체)
군대에서의 작업에 있어 긍정적인 경험이 있습니다. 눈을 치우거나 진지를 구축했을 때 옆 소대 또는 다른 부대와 효율에 대한 경쟁이 붙었을 때, 같은 부대원 또는 소대원은 하나로 뭉쳐서 더 좋은 방법과 수단을 찾고 효율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혼자서 하루 종일 할 수 있는 양보다 비록 인원이 몇 명이 안되더라도 몇 시간 만에 할 수 있는 일의 양은 많은 차이가 나는, 아주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② 밴드경험
제가 밴드를 할 때 작곡 또는 편곡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으로 정해져 있었습니다. 그 사람은 음악적 경험이 풍부하고 아는 것도 많은 사람으로서 어느 정도 효율적으로 밴드의 활동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정도 다른 멤버들도 실력이 쌓이면서 같이 작곡, 편곡을 수행할 수 있는 미미한 실력이 쌓였을 때였습니다. 그때 이제야 실력이 겨우올라온 사람들에게 있어 조금씩의 의견이 나오고 그것을 원래의 작편곡을 담당하는 사람에게 걸러지면서 그 사람 혼자서 그 일을 수행할 때보다 더욱 완성도가 높은 곡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2) 부정적인 영향

① 군대 작업 (고참만 있을 때)
군대의 작업에 있어서 앞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집단행동도 있었지만 결국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때도 있었습니다.
고참만, 병장 급 이상 만이 있을 때의 작업 때였습니다. 모두가 모든 작업에 숙달한 사람들이었지만, 일을 하고 모든 것을 완성을 할 수 있었지만, 작업의 능률에 있어서는 상병 하나와 일병 몇 명이 있을 때보다도 병장 몇 명이 있을 때 더욱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무도 일을 하지 않고 결국은 일을 마무리 지어야 되는 마지노선만을 지키는 정도 였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