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호식품]홍차의 모든것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홍차에 대해서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홍차의 어원 및 역사
2. 홍차의 종류(The Kind of Tea)
3. 홍차 종류에 따라 맛있게 끓이는 법
4. 홍차와 함께 먹는 요리.

본문내용

국어의 홍차 어원은 19세기 중엽부터 홍차를 생산해 수출하려 했던 일본인이 자국내의 녹차를 "일본차"로 부르고 유럽인이 마시는 차를 차의 빛깔이 붉다고 하여 홍차라고 부르던 것을 그대로 받아들여 사용하기 시작했다. 유럽식 홍차의 기원은 중국에서 16세기 중엽부터 시작이 된다.
홍차보다 덜 발효된 우롱차(Oolong)를 유럽에서 수입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강발효된 우롱차가 유럽인에게 환영을 받으면서 보다 강하게 발효된 차가 자리를 잡게 된다. 녹차와 우롱차의 차이를 설명하는 통역 과정을 거치면서 영어 Black Tea의 어원이 되었다는 것이 현재 가장 강력한 가설이 되고 있다.
중국의 음료인 차가 유럽으로 들어간 것은 1598년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에 의해서였다. 1662년 찰스2세가 포르투갈에서 온 캐서린 왕비와 결혼하면서 영국에도 차 문화가 전해졌다. 차는 영국에서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18세기 초에는 영국이 차의 최대 소비국가가 되었다.

영국은 무역의 이윤에 만족하여 재배면에는 비교적 무관심하였으나 1823년 영국의 탐험가 로버트 브루스소령이 아삼 지방에서 원주민이 마시는 차를 보면서 아삼종 차나무의 존재를 알게 된다. 인도 정청(政廳)이나 동인도회사는 당시 이 신종 차나무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나 아삼(Assam)의 신품은 홍차업의 혁명을 초래하였다. 신품종의 차는 찻잎의 크기가 중국종의 3배쯤 되고, 열대기후에 잘 견딜 뿐만 아니라 홍차로 가공하면 종래의 중국차에서 볼 수 없는 뛰어난 맛을 내는 우수한 것이었다.
1848년 영국의 식물학자 로버트 포춘은 중국 차 제조법을 알아내기위해 중국 상인 또는 몽고 고관의 모습으로 변장하여 중국을 정탐한 결과 차의 제조비밀을 알아내는데 성공한다. 그가 훔친 기문종 차의 종자와 묘목은 영국의 식민지인 인도 북부 중국과의 국경지대에 인접한 다즐링 지역에서 재배하는데 성공하며, 다즐링 홍차가 탄생하게 된다.
현재 스리랑카는 세계적 홍차 산지이지만 19세기 중반까지 섬 최대의 산업은 커피였다. 1841년 수도 캔디 근교에 아삼종 차나무가 재배되기 시작하지만 본격적인 재배는 보다 나중의 일이었다. 1869년 스리랑카(실론)에 돌연 발생한 병해로 커피밭이 전멸하고, 신규 식림도 심각하게 오염되어 도민들은 공황상태에 빠졌다. 이때 커피를 대신할 작물로서 등장한 것이 아삼종의 홍차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