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판소리]심 청 전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1.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심청전 판소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심청전의 개념

Ⅱ. 심청전 배경 사상
1. 유교적 효행사상
2. 불교적 영험사상
3. 도교적 인과사상

Ⅲ. 심청전 구조와 인물
1. 구조
2. 인물
3. 문체
4. 인물에 대한 태도
5. 희화화의 어조

Ⅳ. 심청전의 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심청전 배경 사상

1. 유교적 효행사상
장덕순은 <심청전>을 이조적(李朝的) 성격인 충(忠),효(孝),열(烈)에서 효를 내세운 권선징악의 유교적 교훈을 주제로 하였다고 했고, 김동욱도 <심청전>을 설화가 인과적 불교사상에 뒷받침되어 효를 중추로 하여 결합되어 있다고 하여, 역시 이 작품의 주제를 유교적인 효로 보고 있다. 또, 박성의도 심청이가 몸을 팔아 임당수에 몸을 던져 자기의 몸을 희생시키는 것은 효를 내세운 유교적 정신에서 온 것이라고 하였다.

2. 불교적 영험사상
<심청전>에 대하여 불교적으로 해석한 것을 들어 보면, 김준오는 그의 저서에서, 소재가 되었을 만한 불교적인 설화(인도의 <전동자설화>(專童子說話), 일본의 <소야희설화>(小夜姬說話), 우리나라 관음사(觀音寺)의 연기설화(緣起說話)인 <홍장설화>(洪壯說話))를 소개하면서 불교소설로 보았고, 김동욱도 인과적 불교사상에 뒷받침되어 있다고 하였다. 작품중에서 불교사상이 배경이 되었으리라고 볼 수 있는 표현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절 부처님이 영험이 많으셔서 빌어 아니되는 일 없고, 구하면 응하시나니, 부처님전 공양미 삼백석을 시주로 올리옵고 지성으로 빌으시면 생전에 눈을 떠서 천지만물 좋은 구경 완인되오리다. 이 말을 듣고, 심봉사가 권선장(勸善帳)에다 공양미 삼백 석을 적게 하는 것은 곧 불교의 영험사상을 내세운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처음에는 불교의 영험사상을 뒷받침하여 사건을 전개시켰지만 나중에는 그 영험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는 불교의 영험사상을 불신하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이때 심학규는 몽운사 부처가 영험이 없었던지 딸 잃고 쌀 잃고도 뜨지 못하여 지금껏 심봉사는 심봉사대로 있는지라. 그 중에 눈만 못 떴을뿐 아니라 생애의 고생이 세월을 따라 더욱 깊어간다. 그리고, 결미(結尾)에 가서 심봉사가 심청을 만나는 장면에 눈을 떴다는 것은, 작자가 불교적인 영험을 불신하고 있기 때문에 감격에서 일어나는 인간적인 기적으로 볼 수 있다. <심청전>이 불교적 설화를 제재로 하였으리라는 문제는 가능하다. 그러나 소재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결구(結構)의 한 요소에 불과한 것이므로 소재만을 가지고는 그 작품의 주제를 운위(云謂)할 수 없다. <심청전>의 작자가 불교적 설화를 제재로 하였으면서도, 사건의 전개에서는 불교의 영험사상에 입각하여 사건을 전개시켜 나가다가, 끝에가서는 불교적 영험사상을 불신하는 방향으로 사건을 처리한 것을 보면, 불교적 영험사상을 주제로 설정한 작품이라고는 볼 수 없고, 다만 불교가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사상적 배경이 될 뿐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한국사전연구사간 국어국문학사전
최정락 판소리 辭說의 構造詩學 定立을 위하여 2002

-인터넷 사이트

http://www.0671.co.kr/tour/pansori/pansori22.htm
다운로드 맨위로